지방행정연구원, 민선5기 한국지방자치의 새로운 도전과 비전 세미나

      2010.06.30 13:55   수정 : 2010.06.30 13:54기사원문
한국지방행정연구원(원장 : 한표환)은 오는 7월 2일 오후 2시 서울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민선5기 한국 지방자치의 새로운 도전과 비전’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주최하고 행정안전부와 각 행정·재정·지역발전 학회 및 위원회가 후원하는 이번 세미나는 민선 5기를 맞은 우리나라 지방자치가 안정적인 기반에서 역동적인 지방자치가 구현될 수 있도록 그 방향과 역할을 모색하고 발전적으로 수용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자리이다.


이번 세미나는 맹형규 행안부 장관의 축사에 이어 이와쿠니 데츤도 전 일본 총리대신특사가 ‘세계의 지방자치 트렌드’에 대해 기조강연을 할 예정이다. 이어 세미나는 세 개 분과로 나뉘어 진행되며, 제1분과에서 서울대 행정대학원 이승종 교수가 ‘민선5기 지방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2분과에서는 청주대 손희준 교수가 ‘민선5기 지방재정의 방향과 과제’를, 제3분과에서는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김현호 연구위원이 ‘민선5기 지역발전의 방향과 과제’를 각각 발표할 계획이다.


한표환 원장은 “이번 세미나는 민선5기가 직면하고 있는 도전이 무엇이고, 효과적 응전을 위한 과제들이 무엇인지 고민하면서 지방자치의 발전을 앞당기고, 선진한국 건설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으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noja@fnnews.com노정용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