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끝났으니 성형수술 받고 싶은데..

      2013.11.20 13:16   수정 : 2013.11.20 13:15기사원문


#올해 수능을 치른 A양은 대학교에 들어가기 전 안면윤곽 성형수술을 하고 싶다. 하지만 부모님은 수술을 한다고 해도 뼈가 다 자라고 난 뒤에 해야 한다며 결사 반대해 고민에 빠져있다. 여기에 성형 수술의 시기를 일정 나이 이상으로 정하자는 한 국회 의원의 제안도 있어 A양은 혼란스럽다.

정말 성형수술을 할 수 있는 나이가 따로 있는 것일까? 부위별로 다른 성형수술 시기와 주의점을 정확히 알아보자.

성형수술 시기는 기본적으로 ‘신체의 성장이 종료된 시점’을 원칙으로 한다. 사람의 향후 성장 속도가 크지 않은 경우 필요에 따라 성형 수술을 앞 당겨 할 수도 있다.

특히, 귀와 같은 경우는 만 10세 정도이면, 성인 귀 크기에 도달하므로 어린 시기에 수술이 가능하다.

프로필 성형외과의 정재호 원장은 “눈의 선천성 안검 하수가 심한 경우는 교정술을 만 5세에도 시행 할 수 있다”면서도 “단순 미용 목적의 쌍꺼풀 수술은 성장의 종료 시점이 가장 좋지만 외모적인 면이 고려되는 취업, 입학을 준비한다면 중고등학생도 수술은 가능하다. 그러나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 수술의 경우는 성인이라는 사회적 나이 이전에도 수술은 가능하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하지만 이 역시 미용적인 목적 때문이라면 본인의 판단 의지를 가질 수 있는 시기가 가장 좋다고 하겠다.

안면윤곽 수술은 골격이 완성되는 시점인 수능 이후 시기가 가장 적당하다. 얼굴뼈의 형성도 완성되고, 환자 입장에서 충분한 휴식 여유가 있기 때문이다. 해당 시기에는 연부 조직의 탄력성도 가장 좋아 수술 후 결과도 좋다.

단, 정확한 진단과 안전한 수술이 전제되어야 한다.

프로필 성형외과 정재호 원장은 “대학교 가기 전 첫 성형 수술을 하기에 좋은 시점은 분명하지만 시간과 여유를 가져야 한다”며 “정확한 진단과 안전한 수술을 받을 수 있는 병원 선택의 문제가 수능 시험보다 더 어려울 수 있다.

수술 경험이 많은 의료진에게 충분히 상담을 받고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