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필요한 고함량 비타민C+비타민D 영양제 효능부터 가격, 권장량, 결핍 증상까지

      2014.02.06 12:57   수정 : 2014.10.29 22:37기사원문


현대인들은 일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무선통신기술의 발달은 일과 직장의 경계를 허물었으며 현대인들은 점차 지쳐가고 있다. 회식문화로 인한 음주와 흡연을 하는 빈도는 증가하고 있으나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는 시간은 줄어들고 있다. 잦은 야근과 스트레스로 위협받는 현대인의 건강을 간편하게 책임지는 종합비타민, 영양제의 가격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건강관리를 해 보도록 하자.

최근 비타민주사가 나른함과 졸림 증상을 개선시켜 준다는 소문이 돌면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비타민주사가 나른함과 졸림 증상을 개선시켜 준다는 것과 관련된 직접적인 효능은 밝혀진 바 없고 대부분 병원들의 과대광고나 상술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실제로 비타민주사의 주 원료는 포도당과 수용성비타민의 혼합물이고, 흡수가 음식이나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 보다는 빠를 수 있으나 연구된 바가 없다. 비타민과잉증, 무기력 등을 동반하는 비타민주사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피로회복을 위해서 비타민 주사를 맞기보다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평소에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이나 과일,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비타민 부족 시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평소에 비타민 하루 권장량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하자.

비타민C는 졸림증상과 나른함을 개선시켜 주는데 좋은 비타민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비타민이다. 수용성비타민인 비타민C는 항산화작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항산화작용이란 햇빛에 의한 각종 손상을 예방하는 것을 말하며, 항산화물질은 활성산소를 억제해 준다. 비타민C 이외에도 항산화 물질로는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루테인, 안토시아닌 등이 있으며 시중에서 찾아볼 수 있는항산화제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항산화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식품으로는 블루베리, 아로니아베리, 아사이베리 등이 있지만 바쁜 현대인의 삶 속에서 충분한 휴식과 항산화식품이 포함된 식단을 매일 챙기는 것은 어렵다.

비타민C 하루권장량을 보면 성인남녀 권장섭취량은 100mg이며 임산부, 수유중인 여성이나 노인의 경우에는 상향조정하여 섭취해야 한다. 하지만 비타민C효능을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종합비타민제보다는 비타민C 전문제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C가 부족하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어 비타민C 하루 권장량에 맞춰 섭취해 주어야 한다.

현대인들의 영양상태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 상대적으로 향상되었으나 야외활동이 상대적으로 감소하여 운동부족으로 인한 영양과다현상이 문제가 되고 있다. 실내활동위주의 생활과 건강기능식품이나 건강에 좋은 음식만을 찾는 한국인의 식습관은 영양관리에서 특히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실내활동으로 인한 운동부족은 충분한 칼로리를 소모하지 않아 비만과 관절에 치명적이며, 무리한 다이어트는 현대인들의 뼈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야외활동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겨울철 건강관리를 위한 운동과 건강한식습관을 해 주어야 한다.

일상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는 엘리베이터대신 계단을 사용하거나 집에서 아령을 이용하여 간단한 근력운동을 하는 방법이 있으며, 아침저녁으로 하는 요가나 스트레칭으로 유산소운동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전반적인 운동량이나 강도가 높지는 않기 때문에 건강상태에 따라 시간이 있는 날이면 등산이나 수영을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우유나 치즈같이 칼슘이 많은 음식이나 영양제가 권장섭취량을 충족시키는 데에는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관절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준다고는 말할 수 없다. 성인기준 권장섭취량은 약 700mg정도인데 이는 대부분의 영양제에 포함되어 있지만 칼슘의 흡수를 위해서는 인과 비타민D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지용성비타민인 비타민D 효능으로는 골격형성에 필요한 칼슘을 소장에서 흡수시킨다. 하지만 비타민D의 합성에는 태양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햇빛을 자주 접하지 않는 사람들, 특히 수험생영양제에는 비타민D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비타민D가 부족한 수험생들에게 알맞은 영양제이다. 정어리, 멸치, 버터 등은 비타민D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이지만 매일 섭취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비타민D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종합비타민순위에서 높은 스페쉬의비타민C1000과 비타민D400은 바쁜 현대인들에게 간편하게 영양관리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비타민제이다. 비타민C1000은 세포손상을 유발시키는 유해산소로부터 인체를 보호해주는 고함량 비타민C이며,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았으며, 영국산 비타민C 원료를 사용한 고품질의 프리미엄 비타민이다.

비타민D400은 실내활동이 많은 한국인에게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D, 칼슘, 비타민K의 3중 기능배합으로 뼈 건강관리에 도움을 준다. 또한 활성이 좋아 흡수율이 높은 콜레칼시페롤 형태의 고합량 비타민D와 다양한 12가지 유기농부원료를 사용하여 현대인의 뼈 건강을 간편하게 지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밖에도 스페쉬는 한기범 희망재단을 후원하고 밀알복지재단에 수익금 1% 기부하는 등 사회에 좋은 일을 하고 있으며, 온라인 이외에도 W-STORE에 입점하여 직접 방문해서 구매할 수 있다.

홍삼과 같은 건강기능식품이나 뼈 건강을 위한 칼슘 섭취량만을 늘릴 것이 아니라 적절한 운동을 통해 신체의 건강을 유지하고 식이섬유와 기초영양분이 골고루 갖춰진 건강한식습관으로 우리 몸을 지켜보자. 그리고 수많은 비타민을 한번에 섭취하는 종합비타민보다는 개인에게 필요한 비타민을 찾아서 복용하는 것이 어떨까?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