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산전, LTE 기반 `열차 무인원격제어` 시스템 국제 인증

      2014.10.20 14:01   수정 : 2014.10.20 14:01기사원문
LS산전은 롱텀에볼루션(LTE) 무선통신을 이용해 열차를 무인 원격제어 할 수 있는 자사 시스템이 국제 인증을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LS산전은 지난 7일 개발한 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이 국제 공인인증기관인 로이드 레지스터(Lloyd's Register Rail)로부터 철도 분야 안전등급 중 최고등급인 'SIL4' 인증을 획득하고, 이날 경기도 의왕 한국철도기술연구원(KRRI)에서 인증서를 전달받았다.

SIL 인증은 철도, 자동차, 오일·가스 플랜트, 의학기기 등과 같은 산업장비의 전자·전기·신호분야 안전성과 신뢰성을 측정하는 인증제도다.


KRTCS는 열차의 출발, 정지, 이동경로와 차량 간 간격을 원격으로 제어해 열차무인운전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특히, KRTCS는 해외 선진 기업들이 개발한 열차 원격제어 시스템이 와이파이(Wi-fi) 기반인데 비해 LTE를 세계 최초로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인증에 앞서 LS산전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KRTCS 프로젝트에 참여해 목포 대불선(일로역~대불역) 11㎞ 시운전 구간에서 지상 및 차상시스템을 활용해 무인운전방식으로 열차간격제어를 포함한 종합성능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cgapc@fnnews.com 최갑천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