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4000년을 살았다고 주장하는 남자의 이야기 맨 프럼 어스 연극 연출 최용훈

      2015.01.21 17:35   수정 : 2015.01.21 22:20기사원문

출연 배우들 '드림팀'…원작보다 재밌을걸요



할리우드 영화를 원작으로 한 연극 '맨 프럼 어스'를 무대에 올린 최용훈 연출가는 "영화와 싸워서 이길 수 있는 연극을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사진=박범준 기자



행정가로서 지난해 1월까지 14개월간 국립극단 사무국장을 지내면서 연출가 최용훈(52)은 작품 활동에 목말라 있었다. 사무국장직에서 내려오자 마자 연달아 네 작품을 몰아친 이유다. 이 가운데 지난해 11월부터 서울 대학로 유니플렉스 2관에서 공연하고 있는 '맨 프럼 어스'는 연일 매진을 기록하며 해가 바뀌고도 여전히 관객몰이 중이다. 1만4000년을 산 사람의 이야기라는 흥미로운 설정부터 배우 이원종의 프로듀서 데뷔작, 동명의 할리우드 영화(2007년)를 연극화한 세계 첫 무대, 연극·영화·드라마를 종횡무진하는 베테랑 배우들의 총출동으로 개막 전부터 화제를 모았다. 뚜껑을 열었을 때 관객들의 기대감은 만족감으로 터져나왔다.



지난 19일 오후 서울 대학로의 한 카페에서 만난 최용훈 연출은 차가워 보이는 이미지와 달리 많이 웃었다. 관객의 사랑을 듬뿍 받는 연극의 연출다웠다.

'맨 프럼 어스'의 인기 비결을 물었더니 "일단 작품 자체가 재밌지 않나요?"라며 호탕하게 웃었다. "관객들이 보고 나서 가볍게 잊어버리는 게 아니라 생각하게 만든다는 점도 이 작품의 무기죠. 스스로의 삶을 돌아보게 만드는 것 같아요. 유한한 삶 속에서 어떤 가치를 가지고 살아야 하는가, 무한한 것이 꼭 좋기만 한가, 연극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자문하게 되죠."

원작 영화의 호평으로 인한 부담감은 없었다. "영화는 보지도 않았어요. 원래 스스로 판단하는 걸 좋아하는 편이라 참고자료를 잘 안 봐요. 다만 영화와 싸워서 이길 수 있는 연극으로 만들려고 많이 고민했죠. 영화는 다양한 편집기술로 관객을 더 쉽게 끌어들이는데 연극은 불가능하니까 음악의 사용이나 배우 동선, 템포를 세밀하게 신경썼어요."

작품에서 1만4000년을 살았다고 주장하는 건 미국 캘리포니아의 한 대학 역사학 교수 존 올드맨이다. 학장 자리도 마다하고 학교를 떠나야 했던 이유는 10년, 그가 늙지 않는다는 걸 주변인들이 알아챌 수 있는 시간이 흘렀기 때문이다. 동료 교수들과의 마지막 자리에서 그는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았던 진실을 털어놓는다. 심리학, 인류학, 생물학, 고고학, 미술사학 등 자신의 분야를 토대로 동료들은 올드맨의 주장을 검증하려고 한다. 다소 전문적인 지식이 나열됨에도 불구하고 촘촘한 호흡으로 진행되는 흥미로운 토론에 관객들은 몰입한다.

"연기적인 디렉션이 크게 필요 없었죠. 배우들이 워낙 다 베테랑이라 재량에 맡겼어요. 다만 동선을 포함한 움직임은 세밀하게 통일했어요. 캐스트가 여럿이다 보니 이게 안 맞으면 작품이 흐트러질 수 있거든요."

화려한 캐스트를 빼놓고는 이번 공연을 말할 수 없다. 문종원, 박해수, 여현수가 주인공 올드맨을 맡았고 김재건, 최용민, 정규수, 서이숙 등 내공있는 배우들이 탄탄하게 극을 떠받친다. 이원종과 최용훈 연출이 머리를 맞대고 캐스팅에 공을 들인 결과였다. 둘의 인맥이 시너지를 냈고 제안을 했을 때 대부분의 배우들이 흔쾌히 승낙했다. 아쉽게 함께하지 못한 배우도 있었다. "이런 올드맨은 어떨까 싶어 배우 고수에게도 제안을 했었어요. 스케줄 조정이 안돼 굉장히 안타까워 하더라구요." 최 연출은 "바쁜 배우들의 스케줄 때문에 더블, 트리플로 캐스팅을 하다보니 드림팀이 구성됐다"며 또 한번 크게 웃었다.

28년 연출인생에서 최 연출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인간관계'다. 총 21명의 배우가 출연하는 이번 작품의 컨트롤 타워로서 가장 신경쓴 것도 '팀 분위기'였다. 연습 시작 날부터 지금까지 매일 공연이 끝난 뒤 술자리를 가진 이유이기도 하다. 1986년 창단해 한국 연극계 대표 극단으로 자리잡은 '작은 신화'의 대표이기도 한 그는 "사람을 좋아하는" 연출이다.

80% 이상 창작작품을 연출하는 것도 "작가들과 부대끼며 좋은 작품을 건져내 무대에 올리는 재미가 있어서"다. 오는 4월에도 '작은신화'의 대표로서 그런 작품 '합석전후'와 '혜주 미용실' 두 편을 세상에 내놓는다.


"연극 작업은 사람간의 관계가 무엇보다 중요해요. 제 연출 철학이기도 해요. 함께하는 스태프, 배우들과 친해져야 작품에 대한 얘기도 허심탄회하게 얘기할 수 있거든요. 이번 공연은 팀 분위기가 정말 좋았어요. 그 좋은 에너지가 관객들에게도 전달됐을 거라 생각합니다."

dalee@fnnews.com 이다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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