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 꼭 지켜야 ‘메르스 공포’ 벗어나
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대한의사협회가 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을 밝혔다.
지난 3일 의협은 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을 공개하며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세부 행동요령을 현실에 맞게 정리를 함으로써 국민들 입장에서 메르스를 최대한 예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말했다.
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은 자가격리 대상자, 부양자·가족과 밀접 접촉자를 대상으로 한 예방조치 방안이다.메르스 관련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은 다음과 같다.
자가격리 대상자는 ▲자택에 계세요 ▲자택 내의 사람들과 떨어져 있으세요 ▲마스크를 사용하세요 ▲손을 철저하게 씻어주세요 ▲생활용품 공동사용을 피해주세요 ▲증상을 지속적으로 감시하세요 등이 7가지 행동요령에 포함돼 있다.
부양자와 가족 및 밀접 접촉자 대상으로는 ▲치료 등에 대한 설명과 지시를 잘 이해하고 환자·감시대상자를 도울 수 있어야 합니다 ▲환자를 도와줄 수 있는 사람만 집안에서 함께 생활하세요 ▲공용으로 사용되는 장소는 에어컨, 열린 창문 등과 같이 환기가 잘되는지 확인하세요 ▲환자·감시대상자의 혈액, 체액 또는 땀, 침, 가래, 콧물, 토사물, 소변, 용변 등과 같은 분비물을 만지거나 접촉해야 할 때 일회용 마스크, 가운과 장갑을 착용해 주세요 ▲세탁을 철저하게 해주세요 ▲사용한 모든 장갑, 가운, 마스크, 오염된 물건은 비닐봉지가 씌워진 통에 넣고 버리세요 등이다.
메르스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에 네티즌은 “메르스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 이런게 있구나” “메르스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 예방 할 수 있었으면” “메르스 자가격리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 권고안, 언제 가라앉을까”등의 반응을 보였다./onnews@fnnews.com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