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만성피로-식욕부진-체중 증가’

      2016.01.04 14:38   수정 : 2016.01.04 14:38기사원문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 체내에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저하된 또는 결핍된 상태를 뜻한다.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은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것과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만들도록 하는 신호에 문제가 생겨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은 주로 모호한 증상을 가지는데, 만성 피로, 식욕 부진, 체중 증가, 추위를 타는 것, 변비 등이 있을 수 있다.그 외에도 피부가 건조해지고, 여자의 경우 생리 주기의 변화가 생기며, 월경 과다가 동반되기도 한다. 혈중 프로락틴(prolactin, 젖분비 호르몬) 수치를 증가시켜 유즙 분비가 생길 수 있다.
갑상선 호르몬이 심하게 부족한 경우 혼수 등의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검사는 식사와 무관한 채혈검사로 혈액 내 호르몬 농도를 측정한다.갑상선 기능 저하증 치료 방법으로는 갑상선 호르몬 제제를 복용함으로써 갑상선 기능을 정상으로 반들 수 있다.
철분제나 칼슘약, 제산제 등과 함께 복용할 경우 갑상선 호르몬 제제의 흡수가 저하될 수 있다./news@fnnews.com 온라인편집부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