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정보업체 '닮은 듯 다른' 서비스로 승부
2017.03.21 19:29
수정 : 2017.03.21 19:29기사원문
21일 업계에 따르면 1위 업체인 듀오는 '매칭 이상의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한다'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주요 서비스는 △듀오매칭 서비스(DMS) △이벤트 미팅 서비스 △웹진 프로포즈 서비스 △온라인.모바일 미팅정보 서비스 등이 있다. 웹진 프로포즈 서비스는 매월 1회 제공되는 '웹진'에 소개되는 회원 중 최대 2명에게 데이트를 신청할 수 있는 제도다.
이와 함께 듀오는 다른 프로그램과의 연계성을 강조한다. 듀오는 결혼정보회사 외에도 부부.가족 상담.교육기관 '듀오 라이프 컨설팅'과 전문인력 교육기관인 '듀오 아카데미'가 있다.
듀오 관계자는 "라이프 컨설팅의 경우, 예비.신혼부부 교육, 부부관계 클리닉부터 듀오 차일드, 여성멘토커뮤니티 등 결혼 이후의 생활까지 책임진다"고 설명했다.
가연은 독자적이고 차별화된 '매칭' 서비스로 승부하고 있다. 가연에 가입하면 커플매니저, 매칭매니저 등 2명의 매니저가 한 명의 회원을 관리한다. 정회원 가입 후 신원인증, 매칭매니저 배정, 이상형 분석 등 모든 절차가 동시에 진행돼 신속한 만남이 이뤄질 수 있다. 신원인증과 상대방 프로필 확인이 완료되면 가입 후 7영업일 내에 만남 주선이 가능하다. 또 회원의 성향을 고려해 횟수제와 기간제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고 마음에 드는 이성을 찾을 때까지 가연의 다양한 회원층을 기반으로 한 '무제한 프로필 제공'도 이뤄진다. 회원 간 만남 시 가상번호인 '안심번호'도 제공돼 개인정보 노출 위험도 줄였다.
대명그룹 계열사인 대명위드원은 '업계 유일의 대기업 계열사'라는 점을 적극 어필하고 있다.
대명그룹 네트워크를 활용해 1만3500여개의 기업.기관 등의 회원을 확보했다. 이어 기업과 지방자치단체 간 업무 제휴를 진행해 회원과 서비스의 폭을 넓히고 있다. 여기에 비발디파크, 오션월드, 소노펠리체 승마장 등 대명그룹의 인프라를 접목한 신개념 미팅파티인 '파티위드원'를 진행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메이저 업체일수록 매칭과 만남, 그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차별화 방안을 고심 중"며 "고객들의 문의가 많지만 각 업체들이 매칭 서비스 부터 사후 관리까지 다르게 운영이 돼서 다른 곳에서도 상담을 받아보라고 권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영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