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조정으로 비트코인 채굴업자 수익 껑충

      2021.07.04 04:38   수정 : 2021.07.04 04:38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전세계 비트코인 채굴업체 절반을 품고 있는 중국이 비트코인 채굴 중단에 나섰지만 알고리즘 덕에 비트코인 채굴업자들의 수익은 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알고리즘이 조정돼 비트코인 채굴이 더 쉬워졌고, 더 많은 몫이 채굴업자들의 수중에 들어가게 된 것이다.

CNBC는 3일(이하 현지시간) 3일 오전부터 알고리즘 조정이 적용되기 시작했다면서 아직도 가동 중인 비트코인 채굴업자들은 이전보다 더 많은 수익을 거둘 수 있게 됐다고 보도했다.



비트코인 채굴 기술자인 브랜던 아바나기는 "이는 채굴업자들에게는 수익 파티가 될 것"이라면서 "갑자기 파이에서 더 많은 부분을 가져가게 돼 매일 더 많은 비트코인을 얻게 됐다"고 말했다.

비트코인 채굴업자들은 컴퓨터에서 복잡한 연산을 풀고, 그 보상으로 비트코인을 받는다.
연산을 풀면 블록 하나가 완성된다.

이 과정에서 새 비트코인이 탄생하고, 모든 비트코인 거래를 추적하는 전자장부가 업데이트된다.

중국은 비트코인 채굴의 근거지 역할을 오랫동안 해왔다. 한때 전세계 비트코인 채굴의 65~75%가 중국에서 이뤄진 것으로 추산되기도 했다.

그러나 중국 정부가 비트코인 채굴 규제에 들어가면서 중국내 비트코인 채굴은 빠르게 감소해왔다.

블록캡앤드코어사이언티픽 설립자인 대린 페인스틴은 "비트코인 네트워크 사상 최초로 네트워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특정 지역에서 채굴이 완전히 중단됐다"고 말했다.

중국이 규제를 강화하면서 5월 이후 전세계 채굴업자들의 컴퓨팅 능력 총합인 이른바 해시율(hashrate)이 50% 이상 감소했다.

채굴업자가 줄었다는 것은 매일 해결되는 블록이 적어졌다는 것을 뜻한다.

페인스틴은 통상적으로 블록 하나를 마무리하는데 약 10분이 걸렸지만 지금은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느려져 14~19분이 걸린다고 말했다.

이때문에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2016 블록마다, 또는 거의 2주일마다 재산정이 이뤄지고, 채굴업자들이 감당해야 하는 어려움의 강도 역시 다시 조정된다.

3일에도 비트코인 코드는 알고리즘에 따라 자동적으로 재조정돼 비트코인 채굴이 이전보다 약 28% 쉬워졌다. 이 정도로 완화된 것은 전례 없는 수준으로 이제 비트코인 채굴을 위한 블록완성 시간은 적정 수준인 10분으로 당겨질 수 있게 됐다.

이 알고리즘은 외부에서 누군가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비트코인 네트워크 내에서 자동적으로, 알아서 조정된다.

갑작스럽게 비트코인 채굴업자들이 큰 폭으로 줄어들고, 채굴은 더 쉬워졌다는 것은 지금 비트코인 채굴을 하는 이는 누구나 이전보다 더 큰 수익을 가져가게 됐음을 뜻한다.

그린리지제너레이션 최고채굴책임자(CMO)를 지낸 케빈 장은 "모든 비트코인 채굴업자들은 동일한 경제학에 따라 동일한 네트워크에서 채굴을 한다"면서 "따라서 "법인이건 개인이건 관계없이 모든 채굴업자들의 수익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신 버전의 비트마인 채굴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경우 전기비가 불변이라고 가정할 때 이전에는 하루 수익이 22달러였지만 알고리즘 조정 뒤에는 하루 29달러로 증가한다고 추산했다.

장은 이어 장기적으로는 채굴업자들의 수익이 비트코인 가격 흐름에 영향을 맏기는 하지만 채굴업자들의 수익성은 비트코인 가격 급락보다 덜 하락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이 4월 정점을 찍고 반토막난 것과 대조적으로 비트코인 채굴업자들의 수익 감소폭은 17%에 불과했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