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으로 콜드체인 시스템 지원”..CJ올리브네트웍스
2021.12.19 16:11
수정 : 2021.12.19 16:11기사원문
글로벌 팬데믹으로 백신을 비롯한 의약품 생산은 물론 유통과 물류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안정적인 의약품 공급을 위한 시스템을 개발한 것.
CJ올리브네트웍스 AI 코어 연구소와 로지스틱스팀은 효과적인 의약품 유통 및 물류 솔루션을 마련하기 위해 데이터 기밀성과 무결성을 체인원을 개발, CJ대한통운의 제약 물류 시스템에 적용했다.
체인원은 의약품 생산, 물류, 유통 전 과정의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기록해 △데이터 위변조를 차단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도록 가시화 △품질관리 등을 통해 제약 물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또 유통되는 의약품 생산일자, 유통기한, 온도 등 상태 정보를 주기적으로 블록체인에 기록해 제조 및 유통 과정 투명성을 높이고 의약품 오남용을 예방할 수 있다. 운송 경로, 사용기관, 수량 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어 입고부터 출고까지 전 과정에서 데이터가 변경되도 추적이 가능하다. 의약품 결함이나 온도 이탈 등 문제 발생 시 원인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손종수 CJ올리브네트웍스 AI 코어연구소장은 “올해 물류업계 최대 화두는 ‘콜드체인’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제약 물류 시스템은 방역만큼이나 중요한 이슈”라며 “선도적 기술 개발로 신뢰도 높은 운송 인프라 및 관리 시스템을 구축 및 지원하여 제약 물류 시스템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