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대 5년연속 수도권대학 취업률 1위…비결은?
2022.04.30 11:12
수정 : 2022.04.30 11:12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남양주=강근주 기자】 경복대학교는 5년 연속 수도권 대학(졸업생 2000명 이상) 취업률 1위를 바탕으로 끊임없는 교육혁신을 통해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가는 대학으로 변신을 모색하고 있다. 기존 교육과정으로는 4차 산업시대에 맞는 혁신적인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경복대는 전문대학 최초로 학생맞춤형 교육과정인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 운영과 실무 중심 인재 양성을 위해 최첨단 스마트 실습센터를 구축해 4차 산업 창의융합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은 학생이 스스로 교육과정을 선택하고 설계하는 개인맞춤형 교육과정이다. 모듈형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운영된다. 이 과정은 전문 진로상담을 통해 학생 요구를 반영한 학생맞춤형 교육으로 운영되며, 사회수요에 맞춘 현장맞춤형 자격취득 보장 및 개방형 실습센터를 활용한 실습형 모듈교육이 특징이다.
신입생은 1학년 1학기 전공 핵심교육을 받고 2학기부터 지도교수와 진로상담을 거쳐 자신만의 교육과정을 이수한다. 이 과정은 여러 학문에서 꼭 필요한 교육만 맞춤형으로 받을 수 있어 동일 학사기간이라 해도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실습 중심 교육으로 구성돼 산업체가 만족하는 창의융합 실무형 인재 양성이 기대된다. 또한 여러 분야 지식을 습득할 수 있기 때문에 취업 영역도 그만큼 넓어진다. 경복대는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이 실무중심교육이 될 수 있도록 새로운 실습 스크립트와 실습 매뉴얼,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해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혁신실습센터 바이오메디컬센터 병원 실무현장 동일
임상병리과 바이오메디컬센터는 5대 필수 체외진단 검사실을 중심으로 의생명과학 분야의 전문 지식을 갖춘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현장실무에 적합한 실험 및 실습, 산학공동연구 등을 통해 창의성 있는 예비 임상병리사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실습공간이다.
바이오메디컬센터는 5대 필수 체외진단 검사실로 구성돼 있다. 생화학 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 ‘임상화학 검사실’, 일반혈액검사(CBC)를 진행할 수 있는 ‘임상혈액학 검사실’, 직접 미생물을 배양하고 검사할 수 있는 장비가 구비된 ‘임상미생물 검사실’, 인체의 다양한 신호를 분석하는 ‘임상생리학 검사실’, 조직 표본을 직접 만들 수 있는 ‘조직병리 검사실’이 있다.
△로봇-VR 이용 물리작업치료 실습센터, 첨단건강과학센터
물리치료-작업치료과 첨단건강과학센터는 의료계에서 진행 중인 4차 산업혁명을 반영한 최신 트렌드인 로봇을 활용한 보행로봇과 상지로봇, 가상현실(VR)을 이용한 인지와 일상생활훈련 등 보건계열에서 공통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전공기초실습실을 구축해 최신 치료기술을 학습하고 실습할 수 있는 실무현장과 동일한 직무별 개방형 실습공간으로 구성했다.
△서비스 경영 첨단개방형 실습센터, 리테일 플랫폼 4.0
서비스경영과 데이터비즈니스융합센터는 리테일 플랫폼 4.0, LAD(Lab for Accounting), BIG DATA LAB으로 구성돼 있다. ‘리테일 플랫폼 4.0’은 가상 피팅시스템인 FX미러, RFID 및 바코드시스템, 안면인식 기능 및 센서 기능, 3D 재고검색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언제든 손쉽게 편집이 가능한 첨단 무인매장관리 시스템이다.
서비스경영과는 2022학년도부터 ‘유통경영 전공, e비즈니스 전공, 세무회계 전공’으로 구분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학과로 역량 강화 및 변신을 모색하고 있다.
△사이버보안-클라우드-데이터분석 실습공간, 창의IT센터
소프트웨어융합과는 2022학년도부터 4차 산업 분야 핵심기술인 코딩, 사이버보안, 클라우드 서비스, 데이터 분석 전공 분야를 중심으로 창의융합형 소프트웨어 인재를 양성한다.
창의IT센터는 자바, 파이썬 등 프로그래밍 실습을 할 수 있는 코딩전용 실습실, 네트워크 보안, 모의해킹 등 정보보안 실습을 할 수 있는 사이버보안 실습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을 실습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실습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AI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AI빅데이터 실습실, 팀별 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 스터디모임 등을 이용할 수 있는 팀 프로젝트 실습실이 마련돼 있다.
창의IT센터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기획을 통한 제품 개발을 할 수 있는 개인, 공동 작업공간을 마련하고 있으며, 3D프린팅센터와 연계해 디자인과 기능을 고려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첨단 실무실습공간이다.
△건축설계-인테리어디자인 융합교육공간, 융합디자인센터
공간디자인과 ‘미래공간 융합디자인센터’는 건축설계와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에 첨단기술을 적용한 혁신적인 디자인 교육공간으로 건축과 인테리어를 직무별로 특성화된 공간에서 모듈화 된 실습을 진행하고 자격증까지 취득하는 융합학습공간이다.
△아동발달 창의놀이센터 영유아교육 신 패러다임 제시
아동상담보육과 ‘아동발달 창의놀이센터’는 영유아들에게 다양한 창의놀이 체험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험의 장이며, 학생에게는 다양한 영역의 창의놀이 활동을 함께 계획하고, 운영하는 경험을 통해 보육교사로서 필요한 인성과 협력적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는 100% 취업보장을 위한 KBU One-Stop보육벨트 핵심공간이다.
△최첨단 의료보건 실습공간, 간호대학 연구실습센터
간호대학 ‘SERIN(Simulation Education & Research Institute for Nursing) 연구실습센터’는 2019년 보건복지부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돼 조성됐다. 병원과 같은 최첨단 교육환경을 구축해 중증도가 높은 대상자 응급-외상-감염 관리에 특화된 시뮬레이션 실습공간이다.
한편 경복대는 교육부 발표 2017~2021 5년 연속 수도권 대학(졸업생 2000명 이상) 중 통합 취업률 1위 및 2020~2021년 졸업생 2000명 이상 대학 중 취업률 전국 1위를 차지했다.
또한 2021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돼 교육역량이 우수한 대학으로 인증됐다. 특히 3월19일 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 개통으로 경복대 학생 대중교통 이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