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 "스태그플레이션 해법은 경기침체"
2022.06.09 13:50
수정 : 2022.06.09 13:50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세계적으로 높은 인플레이션 속에서 경기침체가 동반되는 스태그플레이션이 나타나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스태그플레이션의 유일한 해법은 '경기침체 유발'이라는 역설적 주장이 나왔다. 스태그플레이션은 침체를 뜻하는 스태그네이션과 물가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의 합성어다.
워싱턴포스트(WP)는 8일(현지시간)경제학자들이 저성장, 물가상승, 높은 실업률로 치닫고 있는 상황을 경고하고, 세계은행(WB)이 앞으로 수년간 '스태그플레이션'에 시달릴 수 있다는 이유로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음을 강조하며 전문가들의 분석, 전망에 대해 보도했다.
신용평가기관 피치 그룹의 런던 경제학자 브라이언 콜튼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경제가 호황이고 물가가 낮을 때 더 행복하다. 그런데 이 두 가지와 반대되는 상황이라면, 더 비싸져 더 많이 소비할 수 없다면, 그것은 나쁜 것"이라고 말했다.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와 블룸버그 경제연구소의 수석 경제학자 데이비드 윌콕스는 "전반적으로 스태그플레이션은 '잘 작동하지 않는 거시경제'를 정의한다"고 말한다. 그는 "인플레이션이 지속될 것으로 확신하면 모든 것이 어려워진다"며 "중앙은행들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금리를 더 공격적으로 인상하도록 강요하면 이는 성장을 훨씬 더 크게 둔화시킬 수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스태그플레이션을 치료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경기침체"라고 주장했다.
그는 "연준은 실업률이 올라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것은 2% 목표를 이루기 위해 경기 침체를 야기해야 한다는 것을 대중들에게 납득시켜야 할 것"이라며 "대중이 기대했던 임금 인상, 가격 설정 등을 재설정해 2% 수준에 일치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계 경제는 공급망 문제와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은 물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높은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다. 이러한 요인들 중 일부는 세계 경제 성장을 약화시켰다. WB는 지난 7일 연간 성장률 전망치를 2.9%로 조정했다. 1월에는 4.1%로 전망했다. 데이비드 맬패스 총재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현 상황이 80년 만의 심각한 경기 침체라며 우려를 앞세웠다.
스태그플레이션 해소 임무는 안정적인 경제 상황을 유지하기 위해 존재하는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이나 중앙은행들의 몫이다. 스태그플레이션을 해결하는 전통적인 지혜는 금리를 올리고 경제 성장과 높은 실업률을 희생함으로써 인플레이션에 먼저 대처하는 것이다.
윌콕스는 "1970년대의 스태그플레이션 동안 경제는 호황도 아니었고 불황도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어 "스태그플레이션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중앙은행 총재들이 지출을 억제하고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경제를 경기 침체로 몰아넣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camila@fnnews.com 강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