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패션 등 검색의도에 맞는 정보제공”..네이버
2022.12.08 10:13
수정 : 2022.12.08 10:13기사원문
8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지난해 인공지능(AI) 검색 ‘에어서치’를 선보인 후, 쇼핑 등 사용자 맞춤검색을 돕는 다양한 유형의 스마트블록을 순차도입했다.
네이버는 스포츠와 패션 주제 키워드 관련 스마트블록 비중을 대폭 확대한 검색 결과를 선보인다.
스포츠 주제는 우선 ‘골프’ 키워드에 개편된 검색 결과가 제공된다. 골프 주제에는 용어, 룰, 매너 등 골프 관련 기초 지식부터 대회와 프로 선수 정보 등 심화된 정보가 담긴다. 또 3차원(3D) 모델과 증강현실(AR) 기술을 통해 스윙 자세를 익힐 수 있는 서비스도 함께 제공된다.
패션 아이템을 검색할 경우에는 비슷한 연령대가 주목하는 브랜드 등이 추가로 제공된다. 각 블록은 후드티, 크로스백, 원피스, 청바지 등 패션의류나 잡화 관련 키워드 검색질의에 대응해 유사한 연령대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상품, 브랜드, 쇼핑몰 등을 블록으로 묶어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는 탐색형 검색에 적합한 환경을 순차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네이버 서치 사내독립기업(CIC) 최재호 리더는 “패션, 스포츠, 여행, 맛집, 레시피 등 사용자 성별·연령·취향을 참고해 정보를 탐색하는 니즈는 전체 검색의 약 65%에 달한다”며 “스마트블록을 탐색형 검색 결과에 도입하자 관련 콘텐츠 소비량과 체류시간도 두 자릿수 이상 증가하는 등 사용자 반응도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