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핀테크와 만나다’ 8월 30일~9월 1일 코리아핀테크위크 개최
2023.06.11 12:00
수정 : 2023.06.11 12:00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글로벌 핀테크 박람회인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3'이 오는 8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3일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된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행사 기간 동안 DDP는 핀테크, 금융회사, 빅테크, 투자자 등 핀테크 산업 구성원들이 한 곳에 모여 핀테크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혁신을 가속화하는 축제의 장으로 조성된다.
2019년부터 5회 차를 맞이하는 올해 주제는 ‘미래의 핀테크와 만나다’이다.
주요 일정으로 △1일차(8월 30일)에 주요인사 연설 등 개막행사, 정책설명회, 핀테크 커넥팅 데이 △2일차(8월 31일) 핀테크 주제별(디지털 지급결제수단, 블록체인, AI, 금융보안 등) 세미나와 외국인이 말하는 글로벌 핀테크, 핀테크 투자 상담 △3일차(9월 1일) 아이디어 공모전, 금융 뮤지컬, 핀테크 IR 피칭데이, 아시아 핀테크 라운드테이블 등이다.
핀테크 전시관과 취업상담(일자리 매칭존), 체험행사 등은 상시 운영된다.
금융위에 따르면 핀테크 산업의 글로벌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핀테크 산업 관계자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해 사업모델 홍보 및 투자유치의 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핀테크 전시관, 주제별 세미나, 부대·체험행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히 최근 핀테크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과제로 글로벌 시장 진출이 강조되는 점을 고려해 해외 국가들의 투자기관, 엑셀러레이터(AC), 벤처캐피탈(VC) 등이 참여하는 글로벌관을 확장하고 핀테크 기업의 해외 진출 및 글로벌 교류를 촉진한다.
또한 협력관을 신규로 조성해 지방자치 단체뿐만 아니라 유관기관, 대학교 등 국내 핀테크 생태계 전반을 아우를 수 있도록 운영한다.
이 외에도 외국인 인플루언서가 핀테크를 주제로 진행하는 ‘외국인이 말하는 글로벌 핀테크’ 등 일반 국민들이 핀테크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비롯해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 금융뮤지컬, 핀테크 현직자 멘토링 및 취업상담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참가신청은 전시관의 경우 이달 12일부터 7월 5일 18시까지 핀테크포털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모집 규모는 총 90개 내외이며 결과 발표는 7월 14일 예정이다.
아이디어 공모전은 이달 12일부터 7월 19일 18시까지 핀테크포털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모집규모는 총 16개팀 내외이며 본선진출 결과 발표는 7월 28일, 본선발표 및 시상은 9월 1일 예정이다.
일반 관람은 신청 없이 무료로 가능하다. 단 일부 프로그램(핀테크 비즈니스 매칭·커넥팅데이, 1대1카운슬링 및 IR 피칭데이,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금융이야기 등)은 8월 7일부터 박람회 홈페이지를 통하여 사전 등록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단체 관람(20명 이상)을 희망하는 학교 및 기업 등은 운영사무국을 통해 신청·등록 후 참관 가능하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