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1위 POS업체, 한국 ELS 제품 달고 미 유통시장 공략
2023.12.11 15:10
수정 : 2023.12.11 15:10기사원문
라인어스가 유럽에 이어 세계 최대 유통시장인 미국에 진출한다. 라인어스는 전자가격표시기(Electronic Shelf Label. 이하 ESL)를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매장관리 등 유통관리 토털솔루션을 공급하는 기업이다. 미국 내 ESL 시장규모는 향후 5년 간 5조원 이상으로 예상되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8월24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의 도시바 글로벌 커머스 솔루션(Toshiba Global Commerce Solutions. 이하 도시바 커머스) 본사에는 Rance Poehler 도시바 커머스 대표와 김현학 라인어스 대표가 한 자리에 섰다. 2022년 도시바 커머스 유럽법인과 함께 라인어스의 ESL 시스템을 유럽 시장에 공급하기 시작한 지 1년여 만에 미국 시장까지 진출하는 글로벌 마켓에 대한 독점공급 협약을 체결하는 자리다.
그리고 지난 11월29일 두 대표는 2024년부터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점검 등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기 위해 다시 마주했다. 당장 2024년 1월 14부터 뉴욕에서 열리는 전미 최대 유통 엑스포인 ‘NRF(전미유통연맹) 2024 전시회’에 두 회사가 나란히 참여할 계획이다.
도시바 커머스는 NRF 2024 전시회를 기점으로 주력 분야인 판매관리시스템(POS)과 키오스크 등의 셀프계산시스템에 더해 전자가격표시기를 기반으로 한 ESL 시스템까지 망라하는 리테일 솔루션 라인업을 갖추게 된다.
현재 도시바 커머스는 전 세계 120개국에 진출, POS 분야는 세계 1위, 키오스크 등 셀프계산시스템은 세계 2위를 달리는 유통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이다. POS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300만개 이상을 설치·운영 중이고 POS를 운용하기 위한 시스템 공급도 100만개 이상 공급 중에 있다. 앞으로 도시바 커머스의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는 매장에 라인어스의 ESL 시스템 공급도 기대되는 대목이다.
김현학 라인어스 CEO 겸 창업자는 “라인어스의 ESL시스템은 견고한 중앙 서버를 기반으로 매장내 확장성과 안정적인 무선통신 환경, 신속한 응답성과 시스템 제어 면에서 경쟁사보다 기술 경쟁력에서 우위를 확보했다”며 “이런 차별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앞으로 미국시장에 다이나믹 프라이싱, 광고용 사이니지, 재고관리, 위치추적 등 고도화된 통합 솔루션이 제공된다”고 설명했다
김 창업자는 이어 “도시바와의 협업을 통해 전 세계 유통망을 갖춘 글로벌 기업들과의 거래선 확보로 라인어스의 무대가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kjw@fnnews.com 강재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