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ESG·감사·청렴 3개 분야 수상
2023.12.14 14:44
수정 : 2023.12.14 14:44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이 K-콘텐츠 특성을 살린 사회적가치·청렴문화 실현에 앞장선 공로로 ESG·감사·청렴 3개 분야에서 상을 받는 성과를 거뒀다.
14일 콘진원에 따르면 ‘2023 사회적가치실현기관상’ 우수상, ‘2023 우수 공공기관·감사인 포상’ 적극행정 면책 및 컨설팅 감사 부문 최우수상, ‘2023 국민참여 청렴콘텐츠 공모전’ 문학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사회적가치실현기관상은 한국감사협회(회장 이욱희)가 2019년부터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의 조직운영과 공공서비스 공급 부문에서 인권, 사회적 약자 배려, 상생협력 등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선도한 법인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상이다.
콘진원은 △콘텐츠기업 및 협력사 ESG 경영 유도 △장애인 콘텐츠 접근성 향상 △중소 캐릭터 및 패션기업 유통판로 확대 △중소기업 자금 부담 완화 지원 △기관 고유 지역사회공헌 활동 확대 △임원진이 직접 참여하는 반부패·청렴문화 확산 캠페인 △갑질·불공정거래 신고 창구인 K콘텐츠현장지원단 운영 등 다양한 사례를 높이 평가받아 전체 수상기관 중 기타 공공기관으로서 유일하게 수상했다.
우수 공공기관·감사인 포상은 한국공공기관감사협회(회장 전영상)에서 매년 우수한 성과를 창출한 공공기관과 감사인에게 시상하는 포상이다.
콘진원은 △사전컨설팅 최초 창안자인 상임감사의 ‘한국형 적극행정 감사 모델 체계 구축’ △적극행정 문화조성을 위한 ‘강점 소통 워크숍’ △기관 최초 적극행정 면책 사례 발굴 △사전컨설팅 적극 지원으로 전년 대비 접수 229%, 처리 114% 상승 △모범사례 유관기관 전파 등에 대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 강점 코칭으로 ‘국민참여 청렴콘텐츠 공모전’에서 최우수상 수상
국민참여 청렴콘텐츠 공모전은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김홍일) 청렴연수원에서 주관하는 전 국민 대상의 공모전이다. 콘진원 감사실의 최재원 대리는 상임감사의 강점 코칭에 따라 도전한 이번 공모전의 ‘문학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수상 작품 ‘가족을 위해’는 ‘가족을 위해 저지른 부패행위가 결국 가족에게 위해(危害)가 된다’는 주제를 담았다. 존경받는 워킹맘인 주인공 ‘나’가 직접 지은 아파트가 붕괴하여 가족들이 목숨을 잃은 가운데, 저승사자와 가족 앞에서 자신의 잘못된 선택을 후회하는 ‘나’의 모습을 그렸다. 콘진원 감사실은 직원의 작품 IP를 청렴문화 활동에 활용할 예정이다.
콘진원 전본희 상임감사는 “사회적 책임 이행, 감사 전문성 제고, 콘진원 고유의 청렴 IP 전파 등 그간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노력을 인정받아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기관의 창의와 혁신을 바탕으로 적극행정을 지원하고, 청렴 의식을 확대하여 ESG 경영과 K-콘텐츠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