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 기업 디아지오가 선정한 '2024 5대 소비자 트렌드'는..
2024.01.04 16:23
수정 : 2024.01.04 16:23기사원문
디아지오는 소비자 트렌드를 내다보는 보고서를 발표하기 위해 자사 개발 디지털 툴인 '포어사이트 시스템(Foresight System)'을 활용해 지난 2년 간 영어, 중국어, 스페인어로 유튜브, TV, 온라인 포럼, 디지털 미디어 등 전세계 온라인 웹 소스 및 소셜 미디어 상 대화들을 모니터링하고 2021년 7월부터 2022년 6월과 2022년 7월부터 2023년 6월 대화를 비교 분석하여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다섯 가지의 주요 소비자 트렌드를 파악했으며 이들 트렌드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디스틸드' 리포트를 만들었다.
디아지오가 밝힌 올해 다섯 가지 소비자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신쾌락주의(Neo-Hedonism)
소비자들은 소비 방식을 재고하며 일상에서 소소한 즐거움을 경험하기 위한 창의적인 방법을 찾고 있다. 고가의 물질적 소비를 탐닉하기 보다 더욱 의미 있고 독특한 경험을 추구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치 향상 브랜드(Betterment Brands)
소비자들은 점점 더 환경적, 사회적 영향에 대해 의식한다. 새로운 현상은 아니지만 구매 결정을 자신의 가치와 일치시키고자 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의식적 웰빙(Conscious Wellbeing)
소비자들이 건강과 행복을 정의하는 방법이 변화했다. 전세계적으로 자기애(self-love)와 관련된 내용이 디지털 미디어 상에서 270만 건 넘게 나타났으며, 이는 소비자들이 신체적, 정신적인 것을 포함해 전체적인 관점에서 웰빙을 생각한다는 것을 반영한다.
■현실의 확장(Expanding Reality)
인공지능(AI), 가상 현실(VR), 증상 현실(AR) 등의 기술로 소비자가 현실을 인식하고 상호 작용하는 방식이 혁신되고 있다. 기술적 혁신에 대한 대화는 94% 증가했으며 AI 기반 관계에 대한 대화는 134% 증가하는 등 이번 보고서에서 발견된 가장 빠르게 성장한 마이크로 트렌드이기도 하다.
■집단적 소속감(Collective Belonging)
단합과 수용을 포용하고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현실 및 가상 공간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증가했다. 해당 주제는 전세계적으로 2870만 번 언급되어 보고서 내 가장 많이 언급된 주제다. 또한 포용적 문화를 옹호하는 대화는 42%가량 증가했다.
한편 디아지오는 위의 소비자 트렌드와 더불어 '모험적인 선택에 대해 보다 신중한 접근 방식으로의 전환', '완전 맞춤형 제품의 인기 증가', 그리고 '고몰입 체험 및 경험의 부상' 등을 글로벌 2024년 소비자 행동 및 시장 흐름으로 꼽았다.
디아지오 글로벌 소비자 전략 책임자 자일스 헤저는 "소셜라이징(사교적 활동)은 주류 시장에서 소비를 주도하며 시장이라는 엔진에 동력을 공급하는 연료와 같다. 디아지오는 현존하는 그 어떤 기업보다 이러한 활동을 잘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라며 "'포어사이트 시스템'으로 소비자들의 변화를 장기적으로 추적하고 관측하여 마케팅과 혁신에 접근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공유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라고 밝혔다.
디아지오가 발간한 글로벌 컨슈머 트렌드 인사이트 리포트 '디스틸드'의 영문 전문을 비롯한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