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선 광주시교육감, '전국 교육감 공약 이행 평가'서 2년 연속 종합 최우수

      2024.05.07 15:42   수정 : 2024.05.07 15:42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광주=황태종 기자】광주광역시교육청은 이정선 교육감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발표한 '2024년 전국 교육감 공약 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종합 최우수 SA 등급을 받았다고 7일 밝혔다.

이 교육감은 지난해 같은 기관의 전국 교육감 공약 실천 계획서 평가에서 종합 최우수 SA 등급을 받은 데 이어 2년 연속 종합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이 교육감은 특히 공약 완료도, 목표 달성, 주민 소통 3개 평가 분야에서 모두 2년 연속 최우수 SA 등급을 받았다.



2024년 평가에서 전 분야 모두에서 최우수 SA 등급을 받은 시·도교육청은 광주와 대전 단 두 곳뿐이다.

이번 평가는 지난해 12월 말 기준 공약 완료도, 목표 달성, 주민 소통 3개 분야에서 이뤄졌으며, 결과는 SA 등급부터 D 등급까지 나뉜다.


광주시교육청은 종합평가를 포함한 전 분야 모두 최우수 SA 등급을 받은 것은 체계적 공약 관리뿐만 아니라 시민과의 소통 노력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공약 홈페이지를 통한 '한눈에 보는 이행평가 결과', '숫자로 보는 10대 공약 실천' 등 공약사업 제시가 독창적이고 차별화한 전략도 한몫했다고 분석했다.

이와 더불어 매년 시민배심원단을 구성해 직선 4기 공약사업에 대한 이행을 평가하고 조정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도 도움이 됐다. 이 교육감은 이 과정에서 배심원단 권고안을 적극 수용하는 등 시민들이 바라는 정책 방향을 수용해 왔다. 또 5대 분야-66개 공약사업-102개 세부과제의 이행평가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해 투명성을 높였다.

현재 시교육청은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광주교육'을 슬로건으로 △모두의 꿈이 실현되는 다양성 교육, 삶의 힘을 키우는 책임교육 △희망사다리가 되는 공정교육 △상상이 현실이 되는 미래교육 △다함께 주인되는 상생교육 등 5대 분야 66개의 공약을 이행 중이다.

이 교육감은 "공약은 주권자인 시민과의 공적인 약속이며 이를 이행하는 것은 신뢰의 문제다"면서 "남은 임기에도 처음과 같은 마음가짐으로 공약 이행 완료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직선 4기 교육감 공약사업 이행 결과는 시교육청 누리집 '소통의 교육감실-공약과 매니페스토'에서 확인할 수 있다.

hwangtae@fnnews.com 황태종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