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비교·추천서비스 시즌2…네이버페이, 내달 펫보험 출시

      2024.10.21 06:07   수정 : 2024.10.21 06:07기사원문
보험 비교·추천서비스 시즌2…네이버페이, 내달 펫보험 출시

(서울=연합뉴스) 이율 기자 = 금융당국이 연말에 개선된 플랫폼 비교·추천 서비스 출시로 '시즌2'를 예고한 가운데, 자동차보험에 이어 펫보험이 또 다른 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설 연휴 취약층 위한 '우리동네 펫 위탁소' 설 연휴 취약층 위한 '우리동네 펫 위탁소'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12일 '우리동네 펫 위탁소'로 지정된 서울 성북구 행복하개 키울고양에서 설날 명절 연휴 동안 맡겨진 반려견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성북구의 펫 위탁소는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이 연휴 기간 반려동물 보호가 어려운 경우 최대 5일까지 무료로 보호하는 서비스다.

2024.2.12 yatoya@yna.co.kr (끝)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네이버페이는 내달 말께 펫보험 비교·추천 서비스 출시를 계획 중이다.

비교·추천서비스에는 메리츠화재, KB손해보험, 현대해상, DB손해보험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삼성화재도 참여 여부를 검토 중이다
네이버페이 관계자는 "이르면 11월 말 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제휴보험사는 아직 계약 절차가 완료되지 않았고, 다수 제휴사를 확보하고자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펫보험 비교·추천 서비스 출시는 지난 7월 카카오페이에 이어 두 번째다. 당시에는 삼성화재,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등 3개사가 참여했고, DB손보가 합류했으며, 메리츠화재도 합류를 검토 중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기존 자동차보험 비교·추천서비스 사례를 보면 네이버 페이 유입률이 상대적으로 훨씬 높아서, 펫보험 비교추천 서비스 활성화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올해 들어 보험대리점 등록이 제한되는 온라인 플랫폼의 보험상품 비교·추천서비스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되면서 11개 핀테크사가 사업자로 지정된 가운데, 9개 핀테크사가 자동차 보험 비교·추천서비스에 뛰어든 바 있다.

자동차 보험에 이어 복수의 핀테크사가 뛰어든 보험상품은 펫보험밖에 없다.

비교추천서비스는 1월에 쿠콘이 5개 생명보험사와 용종보험을, 6월에는 네이버페이가 4개 생명보험사와 저축보험을, 7월에는 7개 손해보험사와 여행자보험을 각각 출시했지만, 출시 회사는 단수에 그쳤다.

보험 비교·추천서비스 시즌2…네이버페이, 내달 펫보험 출시 [자료 금융당국]

자동차보험 비교·추천서비스와 달리 펫보험은 자체 온라인 다이렉트 채널과 같은 수수료율을 적용하는 만큼, 보험 비교·추천 서비스 활성화의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앞서 금융당국과 보험업계는 자동차보험 비교·추천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연말부터 플랫폼에서 가입할 때 가격을 기존 홈페이지 가격과 동일하게 낮추기로 했다.

지난 1월 출시된 자동차보험 비교·추천서비스가 활성화되지 않은 이유로 보험사 자체 온라인 채널보다 비싼 가격이 꼽혔기 때문이다. 일부 보험사들이 플랫폼으로 가입 시 기존 사이버마케팅(CM) 요율에 플랫폼 지급 수수료를 더한 가격을 적용해왔다.

또 소비자가 정확한 보험료를 산출해 비교할 수 있도록 핀테크사에 차량정보, 기존계약 만기일, 특약할인 검증정보, 기존 계약 정보 등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보험개발원과 핀테크사 간 정보공유를 위한 규제특례조항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이달 중 플랫폼 보험 비교·추천서비스의 혁신금융서비스 변경을 추진중"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보험사와 핀테크사간 협의체 운영을 정례화해 자동차 보험 외에도 추가 개선 필요사항을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yuls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