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에너지빌딩은 외피단열, 외부창호 등 단열성능 극대화 및 지열,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 활용을 통해 에너지 사용량을 최소화하는 건축물을 의미한다.
이번 시범사업은 송도국제도시 일원에 8층 이상 고층 제로 에너지빌딩에 대한 최적화 수단 및 경제성을 검토하고 이를 통해 시장 선도형 성공모델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사업 대상은 송도국제도시 일원의 8층 이상 주거형 공동주택 신축사업이며, 신청자격은 제로에너지빌딩 신축을 계획 중인 개인 또는 기업·법인, 주택조합, 주택건설사업자, 건설업자, 부동산개발업자 등이다.
시범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국토교통부는 신재생 에너지 설치보조금 우선 지원, 건축기준 완화, 세제감면을 지원하며, 인천시에서는 취득세 및 재산세 5년간 15% 감면 등 행정 지원을 할 예정이다.
공모 신청은 인천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 오는 21일까지 우편(인천시 녹색기후정책관실) 또는 이메일(greenclimatepolicy@korea.kr)로 접수하면 된다.
시는 심사 후 선정된 민간 사업자와 공동으로 국토교통부에 시범사업에 공모 신청할 계획이며, 국토교통부는 최종 선정 결과를 이달말 발표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인천시청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인천시청 녹색기후정책관실(032-440-4492)로 문의하면 된다.
kapsoo@fnnews.com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