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천식의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소아 천식은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으로 성인과 마찬가지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합쳐져서 생긴다.
알레르기 소인을 가진 사람이 원인 물질과 접촉하여 ‘감작(생물체 내에 항원이 들어와서 그 항원에 민감한 상태가 됨)’이 되고, 주위의 천식 유발 인자들과 상호 작용을 일으키면 면역체계에 혼란이 생기면서 천식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천식을 유발하는 인자로는 원인 물질과 악화 요인이 있다. 원인 물질은 집 먼지 진드기, 꽃가루, 동물 털, 곰팡이, 식품 혹은 약물 등이 속한다. 감수성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특이적으로 작용한다.
반면 악화 요인은 감기, 황사, 담배 연기, 운동 그리고 스트레스 등이 있는데, 천식 발현 기전의 중간 단계에 작용하여 증상을 유발한다. 소아에서 마이코플라스마균(mycoplasma) 혹은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등 특정 병원체가 감염 후 천식을 유발한다는 보고가 있으나 인과 관계에 대해 아직 논란이 많다.
소아 천식을 단순 감기로 오인해 병을 키우는 사례가 많다.
중앙대용산병원 소아청소년과 김지현 교수에 따르면 “아이들은 호흡곤란 증세가 없이 기침만 자주 하는 천식 증세를 보이는 때가 많아서 감기와 천식을 혼동하기 쉽다”고 설명했다.또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 세기관지염은 콧물과 기침으로 시작해 점차 호흡이 곤란해지고 숨소리가 쌕쌕거리게 되는 등 천식 증세와 매우 유사하다.
그러나 세기관지염은 천식과 달리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성 질환이기 때문에 바로 치료할 수 있고 재발이나 합병증 위험이 낮다는 것이 특징이다.
소아 천식의 원인, 소아 천식의 원인, 소아 천식의 원인 온라인편집부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