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KB국민은행, 핀테크 기업 ‘코인플러그’와 MOU 체결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12.01 09:59

수정 2015.12.01 09:59

KB국민은행은 지난달 30일 핀테크기업인 코인플러그와 블록체인기술 기반의 새로운 외환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전략적 제휴(MOU)를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디지털화폐 거래회사인 ‘코인플러그’는 블록체인기술관련 국내 최다 특허(총12건)를 보유한 핀테크 기업으로 가상화폐인 비트코인 거래소, 비트코인 ATM, 모바일·웹을 통한 비트코인 결제솔루션, 비트코인 선불카드와 전자지갑 등 다양한 서비스를 온·오프라인에서 상용화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MOU를 통해 블록체인기술 기반의 해외송금 서비스 등 새로운 외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여 고객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빠른 외환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한 핀테크 기반의 다양한 외환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코인플러그 어준선 대표는 “이번 MOU를 통해 블록체인기술 기반의 실효성있는 해외송금 서비스 개발을 추진할 것이며, 이는 아시아에서 첫번째 사례가 될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보다 경쟁력 있는 해외송금 서비스가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블록체인은 네트워크 내의 모든 참여자가 공동으로 거래 정보를 검증, 기록, 보관함으로써, ‘공인된 제 3자’ 없이도 거래 기록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기술을 뜻한다.
기존 SWIFT망(중개은행을 거치는 해외송금망)대신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송금정보망으로 이용하면 해외송금서비스를 더욱 안전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seilee@fnnews.com 이세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