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VR.IoT 접목한 모텔 '호텔급 서비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11.04 17:51

수정 2016.12.18 16:52

숙박 O2O 위드이노베이션 360도 VR로 객실정보 제공
야놀자가 운영하는 코텔은 IoT 키리스 시스템 적용..스마트폰으로 문 열수있어
숙박업소는 운용비 절감
부정적 인식 줄이는 효과도
위드이노베이션 관계자가 'HOTEL여기어때'에 도입된 키리스 시스템을 시연하고 있다.
위드이노베이션 관계자가 'HOTEL여기어때'에 도입된 키리스 시스템을 시연하고 있다.


VR.IoT 접목한 모텔 '호텔급 서비스'


숙박시설 이용을 원하는 이용자들과 숙밥업소를 연결해주는 숙박 온라인.오프라인 연계(O2O) 사업자들이 잇따라 신기술을 도입하며 이용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단순히 숙박업소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서 나아가 더 정확하게 숙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스마트폰만으로 숙소 문을 열 수 있도록 하는 등 이용자 편의성을 강화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숙박 O2O 사업자들은 중소 숙박업소들의 서비스 및 시설 개선에도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직접 숙박시설 프랜차이즈를 운영해 호텔 못지 않은 서비스를 제공, 모텔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지우겠다는 것이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대표적인 숙박 O2O 사업자인 위드이노베이션과 야놀자는 잇따라 숙박업소에 사물인터넷(IoT) 시스템을 구축, 이용자들의 편리한 숙소 이용과 점주들의 객실관리를 돕고 있다.
이용자가 사진과 다른 객실에 실망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360도 가상현실(VR)로 객실을 미리 살펴볼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도 도입됐다.

■위드이노베이션, VR에 AI까지 신기술 도입 '박차'

애플리케이션(앱) '여기어때'와 '호텔타임'을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은 최근 '여기어때' 브랜드호텔인 'HOTEL여기어때'를 서울 잠실에 구축했다. 과거 부정적이고 폐쇄적인 장소로 비춰진 모텔을 당당하게 즐기는 진정한 휴식, 놀이공간으로 바꾸기 위해 오프라인 숙박업소를 직접 운영하는 것이다.

심명섭 위드이노베이션 대표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로 중무장한 최상의 서비스로 선진화된 호텔 선택의 표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HOTEL여기어때'는 IoT 전문기업 스마트박스의 '키리스(Keyless)' 시스템을 적용했다. 앱 '여기어때'에서 비밀번호를 발급받아 객실 도어락에 입력하면 자동으로 문이 개방된다.

최신 콘텐츠도 즐길 수 있다. LG전자의 울트라고화질(UHD) TV를 통해 SK브로드밴드의 인터넷TV(IPTV) 콘텐츠를 즐길 수 있으며 넷플릭스의 방대한 콘텐츠도 마음껏 이용 가능하다.

아울러 이 회사는 예약 전에 미리 객실에 들어온 것처럼 시선을 옮겨가며 객실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360도 VR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용자들의 반응도 좋다. VR 객실정보를 적용한 숙박제휴점 매출은 '여기어때'에서 거래되는 전체 숙박시설 평균보다 약 15% 높았다. VR로 재미를 본 위드이노베이션은 인공지능(AI)를 활용한 서비스도 추진한다. 고객 센터에 AI 기반 챗봇을 도입하고 향후 숙소 예약 및 추천 서비스에도 AI를 투입할 계획이다.

■야놀자는 IoT 시스템으로 숙박업소 관리도 편하게

야놀자가 운영하는 신개념 숙박시설인 '코텔(KOTEL)'에도 열쇠없이 객실을 이용할 수 있는 '키리스' 시스템이 적용돼 있다. 열쇠 없이 입실이 가능하기 문에 입실부터 퇴실까지 프런트를 거칠 필요가 없다. 이 외에도 차량 호출, 비품 추가 주문도 가능하다. 향후 시간 연장 결제, TV와 에어컨 등을 조작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야놀자는 IoT 시스템을 통해 숙박업소 점주들의 운영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키를 별도로 발급하지 않기 때문에 키 분실에 대한 우려가 없다. 향후 개발 예정인 무선 전력 제어, 자동 객실관리 시스템 등이 도입되면 인건비 등 운용 비용을 최대 30%까지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회사는 IoT 기반 통합 숙박 운영 플랫폼 '스마트프런트'도 선보였다. 객실운영, 자동화된 예약관리, 효과적인 광고 집행을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로 근무자 채용, 부동산 정보 조회부터 비품 및 침구 구매까지 숙박 운영을 위해 필요한 모든 업무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다.


야놀자 김종윤 부대표는 "스마트프런트는 숙박업을 운영하는 업주들에게 꼭 필요한 핵심 기능들을 하나에 담은 최초의 통합 숙박 플랫폼"이라며"온오프라인 통합 플랫폼을 고도화해 글로벌 숙박 시장의 첨단화를 이끌 것"이라고 강조했다.

jjoony@fnnews.com 허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