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중기청, 인재육성형 중소기업 229개사 지정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12.22 12:00

수정 2016.12.22 12:00

#. 콘텐츠 관리시스템 개발·서비스 기업인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컴퓨터 관련 전공과 무관한 직원이 더 많다. 하지만 파격적인 직원 교육 지원을 통해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실제 직원들의 자율성을 존중해 개인별 목표에 따라 교육 지원, 업무시간중에도 외부교육 지원, 필요한 책 구입비 무제한 지원, 조기퇴근을 통해 중소기업 계약학과 석사과정 등을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학습방학제도(3년이상 근무자에게 매년 15일의 유급휴가와 50만원 이상의 휴가비 지원, 연월차 제도와 합쳐 30일 이상 휴가 사용)를 통해 개인적인 꿈과 재능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중소기업청은 22일 '2016년 인재육성형 중소기업' 229개사를 지정, 발표했다.



지난해까지 250개사를 지정한데 이어, 올해 229개사를 추가 지정함으로써 총 479개사로 확대된 인재육성형 중소기업은 체계적인 근로자 교육훈련을 통해 생산성과 수익성을 향상시키고, 그 성과를 근로자에게 보상하여 기업과 근로자가 함께 성장하는 경영체계를 운영 중인 중소기업들이다.

이들은 신입 직원부터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려 있기에 취업준비생들이 눈여겨 볼 알짜 중소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2016년 인재육성형 중소기업은 522개사의 신청기업을 대상으로 인재육성 노력 정도, 인재육성 성과 및 인재육성 체계를 서면·현장 평가 뒤, 선정위원회의 최종 심의를 통해 지정했다.
지정기업에는 인재육성형 기업 전용자금 신청 자격 부여, 중소기업진흥공단 융자잔액 한도 상향 및 매출액 한도 조건 예외 적용, 중소기업연수원 50% 감면, 병역특례 지정업체 신청시 가점 (5점) 부여 등의 혜택이 부여된다.

중기청은 지정기업이 희망하는 취업포탈 사이트에 채용공고 홍보를 지원하고, 취업포탈과 협력해 인재육성형 중소기업 전문채용관을 상설 운영함으로써, 청년층들에게 우수 중소기업 채용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인재육성형 중소기업 지정사업은 현 정부의 국정과제 중 하나로서 2014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근로자 성과공유제 확산을 위한 ‘미래를 이끌 존경받는 기업인’ 선정과 통합 운영할 계획이다.

yutoo@fnnews.com 최영희 중소기업전문기자

실시간핫클릭 이슈

많이 본 뉴스

한 컷 뉴스

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