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yes+ 약이 되는 제철음식] 갈증 난다면 '오이' 하나 씻어드세요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5.25 19:59

수정 2017.05.25 19:59

[yes+ 약이 되는 제철음식] 갈증 난다면 '오이' 하나 씻어드세요

더위로 갈증이 가시지 않을 때 오이를 한 개 씹으면 갈증이 가신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오이는 이뇨효과가 있고 장과 위를 이롭게 하며 갈증을 그치게 하는 것으로 기록돼 있다. 오이는 진액을 만들어 갈증을 풀어주므로 여름철에 좋은 식품으로 음주 후 열을 내리고 갈증을 삭여준다. 수분과 섬유소는 결장에 직접 작용해 변비를 억제하고 신장을 통한 폐기물의 배설을 돕는다. 오이에 들어 있는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촉진시켜 몸 속의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도 있다.


또 오이를 많이 먹으면 몸이 맑아지고 부종이 예방되며 '녹색 혈액'이라 불리는 엽록소가 많이 들어 있어 수분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다.

단, 오이 꼭지 부분에는 쿠커바이타신이라는 쓴맛을 내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설사를 유발하고 음식 맛을 떨어뜨리므로 잘라내는 것이 좋다. 또한 조리시 식초를 조금 넣어주면 오이에 들어있는 비타민C를 파괴하는 효소인 아스코르비나제를 없앨 수 있다.

정명진 의학전문기자

실시간핫클릭 이슈

많이 본 뉴스

한 컷 뉴스

fnSurvey

동해 가스전 탐사, 여러분의 생각은?

동해 포항 앞바다 수심 2km 심해에 매장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140억 배럴의 석유·가스전을 찾는 탐사 프로젝트였던 '대왕 고래' 프로젝트가 첫 시추만에 실패했습니다. 총 7개의 유망구조 (석유나 가스가 나올 가능성이 높은 지층 구조) 중 6개의 유망구조가 남은 상황에 대한 후속 탐사를 이어가겠다는 정부의 입장에 대해 여러 가지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왕 고래 프로젝트'와 동해 가스전의 추가 탐사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투표기간 : 2025-02-11 ~ 2025-02-25 투표하러 가기

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