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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평화의 소녀상' 展 사흘만에 중단...'표현의 자유 침해' 극복 못한 日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8.04 16:08

수정 2019.08.04 16:08

일본 최대 국제예술제에 
2012년 위안부 사진전 열리지 못했던 사건 기려 
'표현의 부자유, 그 후'展 열렸으나 
우익들의 거센 조직적 항의 
日정부도 예산 삼각 예고 
일본 '아이치 트리엔날레' 국제예술에 전시됐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 (NHK 캡처) © 뉴스1
일본 '아이치 트리엔날레' 국제예술에 전시됐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 (NHK 캡처) © 뉴스1

【도쿄=조은효 특파원】 일본 최대 국제예술제인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출품된 '평화의 소녀상'이 전시 사흘 만에 관람 중지 조치가 내려졌다. 일본 정부와 우익의 '공조 결과'로 풀이된다. 아이치 트리엔날레 중 '표현의 부자유 , 그 후'라는 타이틀로 열린 이번 전시가 사실상 시작과 함께 막을 내린 건 한·일 관계 악화를 방증할 뿐만 아니라 일본 사회 스스로, 표현의 자유라는 가치를 훼손시킨 사건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아이치 트리엔날레 실행위원회 회장을 맡고 있는 오무라 히데아키 아이치현 지사는 지난 3일 저녁 기자회견을 열어 "전시 중단을 요구하는 항의와 협박이 2일까지 총 1000건 이상이었다"며 철거하지 않으면, 가스통을 가지고 방해할 것이라는 등의 테러 예고도 있었다고 밝혔다.

전시는 당초 8월 1일부터 10월 14일까지 열릴 예정이었으나, 지난 3일 오후 6시를 기점으로 중단됐다.
우익의 전방위적인 항의와 반대도 있었지만 있었지만, 결정적인 건 일본 정부의 중단 지시였던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1일, 전시 소재지인 나고야시의 카와무라 타가시 시장은 이번 전시를 놓고 "일본 국민의 마음을 짓밟는 것이다. 위안부가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있다"고 발언하며, 아이치현에 전시 중지를 요구했다. 같은 날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즉 이번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일본 문화재청, 즉 일본 정부 예산이 보조금으로 투입됐다는
일본 기자의 지적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 정밀 조사한 뒤 적절히 대응하겠다"고 밝혀, 사실상 전시 중단을 예고했다.

당초 이번 전시명이 '표현의 부자유, 그 후'로 명명된 건 실은 지난 2012년 도쿄에서 사진작가 안세홍씨의 위안부 사진전이 우익들의 반대로 열리지 못했던 사건을 계기로, 그로부터 3년 뒤인 2015년에 뜻있는 일본 시민사회가 위안부 관련 전시회를 연 것을 모티브로 삼은 것이다.
이번엔 2015년 이후 일본 내 공립미술관 등에서 전시되지 못했던 작품들과 위안부 사진전, 평화의 소녀상, 헌법 9조(평화헌법)를 테마로 한 작품 등 총 16점을 출품받아,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전(展)으로 열게 된 것.

그러나 과거 우익들에 의해 표현의 자유가 침해됐던 사건을 극복하고, 과거사 문제를 일반에 알리고자 했던 이번 전시는 끝내 표현의 자유를 회복하지 못한 채 막을 내리게 됐다.

아사히신문과 도쿄신문 등 일부 일본 언론은 4일자 신문 1면에 보도하며, 이번 사건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냈다.
타지마 야스시코 전 조치대 교수는 아사히신문에 "정치가가 전시 내용에 대해 중단을 요구하고 보조금을 점검하는 등의 일은 넓은 의미에서 표현의 자유의 침해와 검열적 행위라고 말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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