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

“블록체인으로 콜드체인 시스템 지원”..CJ올리브네트웍스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2.19 16:11

수정 2021.12.19 16:11

관련종목▶

데이터 관리 투명성 높이는 블록체인 ‘체인원(ChainOne)’

CJ대한통운 제약 물류 시스템에 적용, 의약품 제조유통 보안
[파이낸셜뉴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제약 물류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 ‘체인원(ChainOne)’을 도입했다고 19일 밝혔다.

글로벌 팬데믹으로 백신을 비롯한 의약품 생산은 물론 유통과 물류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안정적인 의약품 공급을 위한 시스템을 개발한 것.

CJ올리브네트웍스 AI 코어 연구소와 로지스틱스팀은 효과적인 의약품 유통 및 물류 솔루션을 마련하기 위해 데이터 기밀성과 무결성을 체인원을 개발, CJ대한통운의 제약 물류 시스템에 적용했다.

체인원은 의약품 생산, 물류, 유통 전 과정의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기록해 △데이터 위변조를 차단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도록 가시화 △품질관리 등을 통해 제약 물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또 유통되는 의약품 생산일자, 유통기한, 온도 등 상태 정보를 주기적으로 블록체인에 기록해 제조 및 유통 과정 투명성을 높이고 의약품 오남용을 예방할 수 있다.
운송 경로, 사용기관, 수량 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어 입고부터 출고까지 전 과정에서 데이터가 변경되도 추적이 가능하다. 의약품 결함이나 온도 이탈 등 문제 발생 시 원인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 영문 CI.
CJ올리브네트웍스 영문 CI.

손종수 CJ올리브네트웍스 AI 코어연구소장은 “올해 물류업계 최대 화두는 ‘콜드체인’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제약 물류 시스템은 방역만큼이나 중요한 이슈”라며 “선도적 기술 개발로 신뢰도 높은 운송 인프라 및 관리 시스템을 구축 및 지원하여 제약 물류 시스템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