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AI 기반 e스포츠 분석 플랫폼 개발
게임회사 API 없이도 서비스 가능
승부 예측 정확도 87% 이상
게임회사 API 없이도 서비스 가능
승부 예측 정확도 87% 이상
5일 ETRI에 따르면, AI 기반 e스포츠 분석 플랫폼은 게임사의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지원없이도 다양한 분석 서비스가 가능하다. 주요 서비스로는 다양한 장르의 게임 종목에서 △실시간 게임 상황 인식 △하이라이트 자동 생성 △게이머 프로파일 생성 △플레이 전략 추천 등을 지원한다.
이 기술은 라우드코퍼레이션에 기술이전 돼 지난해 개최된 제15회 대통령배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 2023 e스포츠 대학리그, 2023 한·중·일 e스포츠 대회에 제공됐다.
ETRI 콘텐츠연구본부 정일권 본부장은 "기존 게임 회사에 대한 의존성을 극복함으로써 다양한 장르의 게임으로 확장 적용할 수 있다"며 "신규 서비스 창출 및 상용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 서비스는 게임회사 API 접근이 쉽게 확보되지 않아 해설 위주의 방송만이 가능했다.
또 게임내 주요 사건 인식 기술을 통해 게임 하이라이트를 자동으로 생성해낸다. 기존 서비스와 달리 사용자 선호도에 따라 하이라이트 내용을 선택 가능해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다.
이와함께 대규모 플레이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 게이머 뿐만아니라 팀 단위의 프로파일까지 생성한다. 이를통해 정밀하고 체계적인 훈련 프로그램을 추천하며 다각도의 플레이 전략까지 제공한다.
연구진은 향후 인적자원 확보 및 신서비스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및 지역거점 이스포츠 상설경기장 운영 기관을 지원하기 위한 e스포츠 서비스 운영 자동화 플랫폼도 개발할 예정이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