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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웹툰 모회사' 웹툰엔터 3Q 매출 4725억...전년 比 9.5%↑

조윤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11.08 08:19

수정 2024.11.08 08:19

[서울=뉴시스] 웹툰엔터는 7일(현지시각) 3분기 매출 3억4790만 달러(약 4725억원·분기 평균 환율 1358.17원 기준)라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한 수치다. 웹툰엔터테인먼트 로고(사진=웹툰엔터테인먼트)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뉴시스
[서울=뉴시스] 웹툰엔터는 7일(현지시각) 3분기 매출 3억4790만 달러(약 4725억원·분기 평균 환율 1358.17원 기준)라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한 수치다. 웹툰엔터테인먼트 로고(사진=웹툰엔터테인먼트)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미국 나스닥에 상장한 네이버웹툰 모회사 웹툰엔터테인먼트가 7일(현지시간)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한 3억4790만달러(한화 약 4725억원)를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동일 환율 기준으로는 13.5% 성장한 수치다. 다만 영업손실도 같은 기간 19.8%가 증가해 808만5000달러(약 109억8000만원)로 집계됐다.

웹툰은 유료 콘텐츠와 광고 실적으로 매출이 전년 대비 크게 성장했고, 적자는 더 늘었지만 순이익 272억원(2000만 달러)로 견고한 수익성을 거뒀다고 분석했다.

나라별로는 일본 매출이 같은 기간 25%가 급증하며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북미를 포함한 지역에서는 매출 11.1% 성장했다.

광고 부문은 한국과 일본에서 매출이 성장했다. 전년 동기 대비 20.8% 성장했는데 동일 환율을 적용하면 24.3% 성장한 수치다. 한국은 네이버와 외부 파트너사 광고 수요 증가, 일본 광고 매출도 고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웹툰은 전했다.

유료 콘텐츠는 인공지능(AI) 추천 모델 힘입어 일본 중심 매출이 고성장이 두드러졌다. 전년 동기 대비 8.9%가 늘었다. 사용자 참여(인게이지먼트) 향상과 소비 증가로 일본, 북미를 포함한 기타 지역에서 모두 성장세를 기록했다. 일본은 개인화된 AI 추천 모델에 힘입어 역대 최고 월간 유료 사용자(MPU) 기록하며 전체 유료 콘텐츠 매출을 견인했다. 라인망가는 8, 9월 합산 게임 포함 일본 전체 앱 마켓(iOS와 구글 플레이 통합)에서 매출 1위 기록했다.

반면 지식재산(IP) 사업의 경우 매출이 3.5% 줄어든 1930만 달러(262억원)를 기록했다.
자회사 스튜디오N이 공동 제작에 참여한 '스위트홈 시즌3'가 넷플릭스 글로벌 톱10 TV(비영어권)에 진입, 애니메이션 '신의 탑 시즌2'와 '여신강림' 등도 글로벌 출시하는 등 성과가 있었으나 환율 영향에 소폭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웹툰엔터 측은 동일 환율 기준으로 했을 때 IP 사업 매출은 5.3% 상승했다고 전했다.


김준구 웹툰 엔터테인먼트 및 네이버웹툰 대표는 “글로벌 확장과 운영 효율화를 모두 달성한 결과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창작 생태계와 글로벌 플라이휠을 강화해 성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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