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다 사용자 블록체인 서비스는 토종 '코스모체인'
지난해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 수를 기록한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디앱, Dapp)는 미용 제품 추천 및 큐레이션 서비스인 ‘피츠미’인 것으로 나타났다. ‘피츠미’는 국내 블록체인 프로젝트 ‘코스모체인’이 선보인 디앱이다.
글로벌 디앱 분석 사이트 디앱닷컴은 1일 지난해 1년간의 디앱 현황을 분석한 보고서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피츠미’는 미용 관련 제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로, 이 서비스를 통해 모은 이용자들의 데이터를 뷰티 기반 기업들에게 제공한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코스모체인은 최초 ‘코스미’라는 이름으로 첫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후 올 6월 ‘코스미’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피츠미’가 등장했다.디앱닷컴은 “클레이튼 기반 디앱으로 이용자와 기업을 연결해 서로 유익한 뷰티 생태계를 제시하는 코스모체인은 지난해 11월 27일 하루에 17만5198명의 사용자를 기록했다”며 “이는 디앱닷컴 역사상 가장 많은 일 사용자를 기록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디앱닷컴은 지난해 가장 인기있었던 디앱 분야로 ‘탈중앙화금융(디파이, DeFi)’을 꼽았다. 디앱닷컴에 따르면 지난해 3·4분기에만 약 5억2500만 달러가 디파이 서비스로 유입됐으며, 지난해 3·4분기 현재 전제 이더리움 디앱 중 58% 이상이 디파이 관련 디앱인 것으로 나타났다.
디앱닷컴은 메이커다오와 컴파운드 등을 대표적인 디파이 디앱으로 소개했다.
이 외에도 디앱닷컴은 전체 디앱 가운데 게임 디앱의 비중이 가장 높다고 설명했다. 디앱닷컴에만 현재 게임 디앱이 685개나 등록됐다는 것이다.
여전히 크립토키티나 마이크립토히어로즈와 같은 게임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갓스언체인드’도 주목할만한 게임이라는 것이 디앱닷컴 측의 설명이다.또 디앱닷컴은 지난해 이용자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활용할만한 디앱이 여럿 등장한 것도 관전포인트로 선정했다.
메일이나 구글맵과 같은 서비스도 디앱 버전이 등장했고 숙박예약이나 노트 앱과 같은 서비스도 디앱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jjoony@fnnews.com 허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