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강문화산업대학교, SM Entertainment 관계자 초청 'IP 라이선스' 특강 진행해
2022.06.15 09:30
수정 : 2022.06.15 09:30기사원문
청강문화산업대학교(총장 황봉성, 이하 청강대)는 청강대와 산학협력 중인 SM 엔터테인먼트(공동대표 이성수, 탁영준)의 박설아 유닛장을 초청해 애니, 게임, 만화, 패션과 연관된 IP라이선스 사업의 현황과 그 예시에 대한 특강을 진행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특강은 지난 1월 청강대와 SM엔터 측이 상호 간의 발전을 위한 산학협력 MOU를 체결한 이후, 문화 콘텐츠 산업 발전에 필요한 인재 양성 교육 차원에서 기획되었다. 특강 강사로 초청된 박설아 유닛장은 SM엔터의 국내/해외 IP 라이선스 관리를 담당하고있다.
청강대측은 이번 특강이 사전 예약 기간동안 총 500여명 이상의 재학생들이 참여 신청을 하여 시작 단계부터 큰 화제를 모았다고 밝혔다. 또한 많은 인원의 참여신청으로 인하여 온라인 줌(ZOOM)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안전하게 진행했다.
특강에서는 청강대 주요 전공들인 애니메이션, 게임, 웹툰, 패션과 연관된 IP라이선스 사업의 현황과 그 예시를 주제로 △IP와 IP라이선스 비즈니스 사례 △NFT와 메타버스 창작자의 미래 등을 중점으로 다루었다.
또한 이번 특강은 청강대 재학생들이 궁금해하는 여러 질문들을 사전에 수합하여 반영하였다는 후문이다. 그룹 '에스파’의 SMCU(SM Culture Universe) 세계관 스토리와 세계관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에 관련한 이야기를 비롯하여 취업과 관련한 궁금증인 SM의 내부 및 업무구조와 지원 가능한 전공, 방법 등에 대한 설명도 진행되었다.
청강대 미래전략실 관계자는 "게임, 웹툰, 애니메이션, 패션 등 다양한 특성화 콘텐츠 전공을 기반으로 미래의 크리에이터를 꿈꾸고 있는 청강대 재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특강이었다. 앞으로도 글로벌 K-컬처를 선도하는 SM엔터와 함께 다양한 산학협력 활동을 이어 나갈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 1996년 개교한 청강문화산업대학교는 대한민국 최초의 문화산업 특성화 대학이다. 웹툰, 웹소설, 융합콘텐츠, 게임, 애니메이션, 푸드, 패션, 공연예술 등 문화산업 계열 다양한 콘텐츠를 토대로 실무중심의 전공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