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 기대작 TL '착한 과금' 승부수 통할까

      2023.11.02 18:37   수정 : 2023.11.02 18:37기사원문
엔씨소프트의 신작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쓰론 앤 리버티(TL)' 국내 출시일이 오는 12월 7일로 확정됐다. 특히 그동안 비판받아온 확률형 아이템을 빼고,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합리적인 과금 모델을 탑재했다.

2일 TL 개발을 총괄하는 안종옥 PD는 TL 온라인 쇼케이스 영상을 통해 출시일, 비즈니스 모델(BM), 핵심 콘텐츠 등 핵심 정보를 공개했다.



가장 주목 받는 것은 BM이다. 기존 엔씨의 핵심 지식재산권(IP) '리니지' 시리즈가 소수의 고과금 이용자에게 의존한다는 비판을 받아온 만큼 신작 게임 BM에도 관심이 집중됐다. TL의 BM은 △코스튬(의상)과 성장 지원 아이템으로 구성된 '패스형 상품' △'외형 꾸미기'와 개성에 따라 변형 가능한 '커스터마이징' 상품 △이용자간 아이템을 사고 팔 수 있는 '거래소' △구매 시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아미토이 및 야성변신 상품 등 4종이 존재한다.

'패스형 상품'은 플레이하는 만큼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 특징이다. 해당 상품은 캐릭터 성장에 따라 보상이 지급되는 '성장패스'와 4주 단위의 특별 미션을 클리어하는 '배틀패스' 두 종류로 나뉜다.
기본 보상으로 무료 패스가 제공되지만 유료로 구매하면 추가 보상을 얻는 방식이다. '외형 상품'은 플레이어가 착용가능한 의류이며, 능력치를 증가시키지 않는다.

특히 '조력자' 아미토이와 '탈 것' 야성변신의 경우, 확률형이 아닌 확정형 상품이라고 강조했다. 안 PD는 "아미토이와 야성변신 모두 플레이를 위해 제공되는 기본 시스템이며, 외형적 가치에 비중을 둔 상품이기 때문에 인게임에서 습득 가능한 비판매용과 판매용 간 성능 차이는 전혀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TL은 베타 테스트에 참여했던 이용자 의견을 반영해 자동사냥 시스템을 삭제했다. 안 PD는 "북미 진출만을 위해 자동사냥을 제거한 것은 아니다"라며 "한국에서 먼저 자동사냥을 제거하기로 결정했고, 북미에도 동일하게 적용했다"고 전했다. 이용자 피로도 감소 등을 위해서 안 PD는 "자동 사냥 제거 이후 성장에 필요한 시간을 대폭 단축시키고, 후반부에 배치한 재미있는 콘텐츠를 초반부로 옮기는 등 콘텐츠 재배열을 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핵심 경쟁 콘텐츠로 '공성전'을 꼽았다. 안 PD는 "TL의 공성전은 개발 기술의 집약체"라며 "천 명이 넘는 인원이 접속해도 끊김 없는 서버 기술력과 이용자가 직접 거대 생명체인 골렘으로 변신해 전쟁에 참여할 수 있는 공성전을 선보일 것"이라고 했다.
한편 엔씨는 오는 11월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3'에 'TL 존'도 마련할 계획이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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