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고령친화산업육성 유공자 포상’ 경희대 디지털뉴에이징연구소 장관 표창 수상
파이낸셜뉴스
2023.12.12 09:00
수정 : 2023.12.12 16:13기사원문

경희대학교(총장 한균태) 디지털뉴에이징연구소가 2023년 11월 27일 ‘2023년 고령친화산업육성 유공자 포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고령친화산업 육성 유공자 포상’은 고령친화산업의 건실한 발전과 고령자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수여되는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이다. 경희대 디지털뉴에이징연구소는 고령친화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산학협력 활성화, 산업 육성 연구, 인력 양성 활동을 통해 고령친화산업 진흥에 기여하는 공적을 인정받아 수상했다.
특히, ▲고령친화산업네트워킹 플랫폼 운영 ▲사용자중심 실생활기반 실증연구 기반 마련 및 기업 지원 ▲고령친화산업-에이지테크 전문인력양성▲지역거점교육센터 운영 등의 사업을 수행 중이다.
해당 연구소는 대학-기업중심 산학협력 확대 및 생태계 조성을 위해 고령친화산업네트워킹 플랫폼과 고령친화산업네트워킹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 8년째 매년 실시하여 약 460개의 고령친화산업과 에이지테크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또한, 고령자 및 돌봄인력대상 고령친화제품 및 서비스 연구개발(R&D) 및 실증, 실증연구 확장, 기업 사업화를 위한 컨설팅 등 전주기적 기업지원을 수행한다.
이외에도 경희대 노인학과가 주도하여 “BK21 AgeTech-Service” 융합전공과 연계하여 돌봄로봇, AI 등 에이지테크-서비스 교육과정을 진행하는 등 고령친화산업-에이지테크의 체계적 융합형 전문인력양성에 힘쓰고 있다.
또, 지역거점교육센터 운영을 통해 고령친화산업 인식 제고를 위한 지역사회 소통과 홍보를 수행하고 있다. 지역거점교육센터에서는 초고령지역 및 고령자를 대상으로 고령자 맞춤형 제품-서비스 실증, 에이지테크 기반 서비스 교육을 진행한다.
경희대 디지털뉴에이징연구소 김영선 연구소장은 “디지털뉴에이징연구소는 에이지테크 연구-정책-산업에서의 전주기적, Co-Design 연구 수행방법과 지역거점센터 협력을 통해 고령친화산업 및 에이지테크 기업 및 기관을 위한 지원과 문제해결형 융합인재양성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