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탈모 특효약' 자가지방 줄기세포 시술, 생착력 높이려면?

      2024.10.15 08:30   수정 : 2024.10.15 09:21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자가지방 줄기세포는 자가지방에서 추출된 줄기세포로 골수보다 더 용이하게 많은 양의 줄기세포를 추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자가지방 줄기세포를 이용한 시술은 피부 재생, 주름 개선, 탈모 치료 등에서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경미 인천 리겐의원(구 송도신통의원) 대표원장은 자가지방 줄기세포 시술은 조직 재생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지만, 재생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줄기세포 손상을 최소화하고 많은 수를 안전하게 추출할 수 있는 경험 있는 의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15일 강조했다.



지방줄기세포는 채취과정에서 손상을 입게 되면 줄기세포를 주입한 후에 생착력이 감소하고 생존율이 떨어져서 재생효과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자가지방 줄기세포 시술에 필요한 줄기세포 획득을 위해 주로 복부나 둔부의 지방 조직에서 지방을 추출하게 된다.
기존에 많이 사용하는 기계식 지방흡입은 흡입 과정에서 줄기세포에 손상이 유발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또한, 지방조직 내에는 많은 혈관이 분포하고 있어 채취 과정에서 혈관손상이 발생하면, 멍이 오래 지속되고 조직 부종이 발생하는 등 채취부위에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합병증은 초음파를 보면서 지방조직과 혈관을 구별해 지방조직만 깨끗하게 채취하면 줄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지방줄기세포의 생존율을 극대화하고 재생효과를 극대화하는 것 뿐 아니라, 시술 후 합병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경험 많은 의사가 초음파 등의 전문 장비를 이용해 줄기세포를 채취하는 것이 시술의 성공율을 높일 수 있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시술 중 환자의 바이탈 사인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의사가 함께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이다. 이는 환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기본적인 조건이며, 특히 고령 환자나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에게는 더욱 중요하다.

환자가 시술 중 움직임이 없어야 안전하게 지방을 추출할 수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깊은 진정 또는 수면 마취가 필요할 수 있다. 이때, 마취 과정에서 응급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도 존재하므로 마취 중 위급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의료진과 시설을 갖춘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취 중 심박수, 호흡 상태 등의 바이탈 사인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응급 대처 능력이 있는 병원에서 시술을 받아야 안전하다.

이 대표 원장은 "자가지방 줄기세포 시술을 고려할 때는, 단순한 미용 목적의 병원이 아닌, 마취와 응급 처치를 능숙하게 처리할 수 있는 의료적 역량을 갖춘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환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핵심 요소이다"라며 "정확하고 효과적인 자가지방 줄기세포 시술을 받기 위해서는 고난이도 기술을 갖춘 병원과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환자의 건강과 치료 결과를 극대화하는 핵심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안전한 시술 환경과 정확한 시술이 환자의 건강과 치료 결과를 좌우하는 만큼,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라고 부연했다.

camila@fnnews.com 강규민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