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 전자납부 9월 전면실시…참여금융기관 26개로 확대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08.29 04:59

수정 2014.11.07 13:07


9월부터 모든 금융기관에서 신용카드론이나 인터넷을 이용해 국세를 납부할 수 있게 된다.국세청은 29일 신용카드론이나 인터넷을 이용한 국세 전자납부 참여금융기관이 13개 기관에서 9월부터 26개 금융기관으로 확대돼 사실상 전면실시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세금납부절차=먼저 거래은행에서 인터넷뱅킹 인가를 받아야 한다. 입력항목이 많은 점을 감안해 납부서를 미리 준비한다.은행의 계좌로 납부하고자 할 경우 은행으로 접속,계좌이체에 의한 납부신청을 한다.잔액이 부족한 경우 카드사로 접속해 카드론에 의한 납부신청을 할 수 있다.

세액의 일부는 은행계좌잔고로,일부는 카드론자금으로 납부하고자 하는 경우 먼저 카드사에 접속해 일반적인 카드론 신청방식에 의해 카드론을 받아 거래은행 계좌로 입금한다. 그 다음 은행의 국세납부 사이트나 ARS번호로 다시 접속해 계좌이체에 의한 국세납부를 신청한다.

접속은 거래은행이나 카드사의 사이트에 접속해도 되지만 국세청 홈페이지(www.nts.co.kr)를 통해도 된다.납부서 입력을 잘못했을 경우 세무서에 정정요청 및 환급요청을 해야한다.거래은행 또는 카드사의 ARS번호로 전화를 걸어 납부할 수 있으며 은행창구에 설치된 현금자동입출금기(ATM)을 이용할 수도 있다.

◇영수증 교부=인터넷·ARS·ATM으로 국세를 납부신청하는 경우 최종승인이 이뤄지면 국세납부신청확인서가 교부되며 납세자는 이를 영수증으로 사용할 수 있다.국세청은 10일 이내에 납부사실을 재차 통지하며 10일이 지나도 확인서가 오지 않으면 각 세무서 징세과로 문의하면 된다.

/ bidangil@fnnews.com 황복희기자

실시간핫클릭 이슈

많이 본 뉴스

한 컷 뉴스

fnSurvey

2025 새해, 여러분의 특별한 목표는?

푸른 뱀의 해’ 2025년 을사년이 밝았습니다. 새해는 새로운 마음으로 각오를 다지기 가장 좋은 시기죠. 새해가 되면 몸도 마음도 다시 태어나는 듯한 기분이 드는데요. 올해는 반드시 이루고자 하는 여러분만의 특별한 새해 목표나 계획은 무엇인가요?

투표기간 : 2024-12-31 ~ 2025-01-21 투표하러 가기

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