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SK 송유관공사 주식취득 경쟁제한적 기업결합”판정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1.06.04 06:17

수정 2014.11.07 14:08


공정거래위원회가 SK㈜의 대한송유관공사 주식취득이 경쟁제한적 기업결합에 해당된다고 판정했다.

공정위는 지난 30일 이같이 의결하고 SK㈜ 경쟁 정유사들에 대해 석유수송 신청거부, 수송신청 물량 제한, 수송순위 차등, 수송요율·기타 계약조건 차별 등 경쟁제한행위를 할 수 없도록 송유관공사 정관에 명시하도록 지시했다고 4일 밝혔다.

또 송유관 이용자인 정유사와 공익대표로 구성된 협의기구를 설치·운영하도록 했으며 정관 내용과 협의회 설치·운영에 관한 사항은 공정위와 협의하도록 했다.

이에 대해 SK㈜는 “외부의 우려가 있다면 공정위 조치를 최대한 수용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S-오일은 지난 1월 5개 정유사가 공동주주인 송유관공사의 경영권을 SK㈜가 장악하는 것은 경쟁제한적 기업결합에 해당된다며 공정위에 신고했다.


S-오일은 “당초 송유관공사 민영화 때 산업자원부가 업계의 공동경영,공동지배를 약속했었다”며 “이번 공정위의 조치도 지배구조는 손대지 않고 운영형태만 바꾼 ‘보완명령’에 불과하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 Imj@fnnews.com 이민종기자

실시간핫클릭 이슈

많이 본 뉴스

한 컷 뉴스

fnSurvey

설 연휴 임시공휴일, 여러분의 생각은?

민족 대명절 중 하나인 설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달 28일~30일까지 설 연휴 기간이 시작되기 앞서 27일 월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최장 엿새 동안 연휴가 이어지게 됩니다. 여러분은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투표기간 : 2025-01-08 ~ 2025-01-28 투표하러 가기

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