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칼럼=멋쟁이는 뿔테를 벗고 스타일을 쓴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9.03.31 21:21

수정 2009.04.03 10:07


**사진 중기 화상**

<칼럼> 멋쟁이는 뿔테를 벗고 스타일을 쓴다

아이닥안경 대표 김영근

네이버 의료상담 안과 에디터

■‘뿔’, ‘사각’, ‘블랙’ 키워드의 로맨틱 미니멀리즘

국내서 유통되는 안경테 제품의 90% 이상을 사각형으로 바꿔 놓았던 사각 뿔테 트렌드는 올해도 패션계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미니멀리즘과 맞물려 식지 않은 열기를 보여줄 예정이다.

미니멀리즘의 절제된 최소주의는 뿔테가 갖고 있는 장점 부각시켜줌은 물론 금속테와는 다르게 두께와 최소한의 칼라 변화만으로도 서로 다른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기 때문.

더욱이 검정, 그레이 등 무채색이 선호되는 복고풍 로맨틱 미니멀리즘은 안경테 시장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일반적인 칼라 트렌드와 일치한다. 게다가 이들 색상은 청소년에서 장년층까지 폭넓게 사랑 받고 있는 색상이기도 하다.

따라서 국내 안경 유통 및 제조 업체들은 두 가지 이상의 칼라가 쓰이는 안경테 제작을 지양하고 있으며 두 가지 칼라가 쓰일 경우 메인 칼라에 포인트를 주는 방법을 적용, 색상 사용을 최대한 절제하고 있다.

다리 부분의 장식 또한 생략하는 경우가 많고 이를 대신해 로고를 활용한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무늬 패턴도 간결화시켜 안경테를 바라볼 때 무늬로 인해 시선의 흐름이 멈추지 않게 했다.

다만 지난해와 다른 부분이 있다면 ‘뿔’이 ‘뿔테’에만 국한되지 않고 안경테에 있어 전방위로 사용된다는 점이다. 현재 ‘뿔’과 ‘메탈’을 함께 사용한 사각 콤비네이션 안경테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


가볍고 부식에 강한 스테인리스나 티탄을 사용해 안구 프레임을 만들고, 다리는 셀룰로이드나 TR 뿔 소재로 제작해 결합한 콤비네이션 안경은 안구 프레임의 굵기를 다양화할 수 있어 ‘뿔’이 가진 느낌을 최대한 살려낼 수 있기 때문이다.

■안경테와 패션 스타일과 궁합 맞추기

△섹시케주얼룩 = 미니스커트, 핫팬츠, 레깅스, 숏자켓은 여성의 S라인을 대표할 수 있는 의상들이다. 늘씬하고 다리가 길어 보이는 섹시한 스타일을 추구하기 위한 의상 콘셉이므로 굵은 뿔테보다 얇은 사각 뿔테 안경이 적합하다. 테가 얇은 뿔테는 도도함에서 오는 섹시미를 연출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안경테 칼라는 의상 색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블랙이나 화이트 계열의 안경테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빈티지룩 = 찢어진 청바지, 창이 헤진 모자는 빈티지룩의 상징처럼 보여진다. 빈티지 스타일의 의상 컨셉은 강한 개성을 표출시켜주므로 선글라스 타입의 굵은 뿔테가 잘 맞을 수 있다. 안구 프레임은 일반 안구 사이즈보다 큰 것이 좋으며 색상은 블랙, 모자 칼라에 맞춰 호피무늬 색상의 안경테 착용도 시도해 볼만하다. 무테, 반무테 보다는 온테가 패션을 더욱 부각시켜 줄 수 있다.

△레이어드룩 = 일반적으로 의상을 겹쳐 입는 레이어드룩에는 클래식과 캐주얼 중 어느 편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안경테 선택 기준이 달라질 수 있다. 세미 정장 스타일의 재킷, 셔츠, 카디건, 니트 등의 아이템으로 클래식한 레이어드룩을 연출할 때는 테가 얇은 뿔테, 판 스타일의 금속테, 안구 프레임이 판 스타일이며 다리가 뿔로 된 콤비네이션 사각 안경테 등이 고전적이면서도 도시적인 이미지를 발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패딩 점퍼, 데님 팬츠, 티셔츠 등 캐주얼한 분위기의 레이어드룩을 연출할 때는 선이 굵은 안경테들이 개성 연출에 도움을 주며 레드, 흑장미 등 강한 칼라가 사용된 안경테도 잘 어울릴 수 있다.

△메탈릭룩 = 차가운 광택의 금속 이미지로 대변되는 퓨저리즘의 경향인 메탈릭룩에는 스포츠 스타일의 안경이 적합하다. 이들 제품은 알루미늄, 또는 티탄으로 등으로 제작돼 메탈릭룩의 반짝거리는 액세서리들과 잘 어울려 사이버틱하고 미래적인 이미지를 발산시켜 줄 수 있다.

■안경착용시 메이크업은 이렇게

안경테를 착용할 경우 최대한 메이크업을 엷게 하는 것이 좋다. 안경테와 피부가 닿는 부위에 파운데이션이 밀릴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속눈썹을 붙이지 말아야 한다. 렌즈와 속눈썹이 닿을 경우 렌즈가 지저분해져 시야 확보에 방해가 될 수 있다.

골드, 실버 등의 금속테를 착용할 경우는 도회적인 이미지를 강조해 엷은 그레이 계열의 아이쉐도우를 바르고 퍼플색으로 포인트를 준다. 립스틱 칼라는 퍼플색이 가미된 브라운이나 베이지색이 적당하다. 브라운 칼라 쉐도우를 바르고 레드가 가미된 브라운 칼라 립스틱으로 마무리 해도 세련돼 보인다.

안경테가 브라운 칼라일 경우는 브라운 계열의 아이쉐도우와 아이브로펜슬로 눈썹을 자연스럽게 그리고 베이지색으로 눈매에 음영을 준다. 입술에도 오렌지색이 가미된 갈색 립스틱을 발라 전체적으로 따뜻한 이미지를 연출한다.

블랙 뿔테는 입술만 강조하는 원포인트 메이크업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와인색이나 짙은 레드칼라 립스틱을 선명하게 바르면 강렬한 이미지를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다. 아이쉐도우는 거의 바르지 않고 마스카라로 속눈썹만 풍성히 강조한다.

화려한 칼라 프레임 안경테는 메이크업을 무조건 단순하게 해야 한다. 눈에는 안경테와 비슷한 칼라의 파스텔톤 아이쉐도우를 가볍게 발라주고 입술도 베이지색 립스틱으로 자연스럽게 마무리한다. 안경테와 어울리는 색의 칼라 마스카라를 살짝 발라주면 금상첨화다.

■내 얼굴형에 맞는 안경 선택 요령

△계란형 얼굴 = 모든 스타일의 안경테가 잘 어울린다. 도도한 분위기 연출을 원할 시에는 사각 프레임 안경테를 착용하는 것이 좋고, 세련되고 지적인 분위기를 원할 시에는 폭스형에 가까운 안경테를 선택해도 된다. 프레임이 굵고 큰 선글라스의 스타일의 뿔테도 잘 어울려 남성, 여성 모두가 뚜렷한 개성을 발산할 수 있다. 얼굴의 좌우 폭과 같거나 조금 큰 안경테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둥근형 얼굴 = 가급적 각진 사각 프레임 안경테와 폭스형 스타일 안경테로 얼굴보다 좌우 폭이 크지 않은 안경테를 착용해야 둥근 이미지를 감소시킬 수 있다. 플랫형, 권선형, 폭스형 안경테를 착용하면 샤프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으며 라운드형 뿔테를 착용하면 귀여운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다.

△다이아몬드형 = 오벌형 등 전체적으로 둥근 느낌이 나는 보스턴형 안경테가 각진 부분을 커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각이 분명한 안경테는 인상을 강하게 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각 프레임 안경테를 착용할 때는 되도록 프레임 아래 부분이 둥근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역삼각형 얼굴 = 역삼각형 얼굴은 이마와 뾰족한 턱이 핸디캡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안경테의 윗부분이 강조된 스타일의 안경테는 이마가 넓어 보이므로 가급적 피하고 타원형 계열과 둥근 원형 스타일의 안경테를 선택해 넓은 이마를 커버하는 것이 좋다. 또 원형이나 오벌형 등 모서리 부분이 둥근 사각타입의 웰링턴형으로 시선을 분산시켜 뾰족해 보이는 턱을 감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삼각형 얼굴 = 좁은 이마와 넓은 턱을 감안해 안경테를 선택해야 한다. 원형 안경테보다는 사각형, 폭스형 안경테가 잘 어울릴 수 있으나 사각 안경테 선택 시에는 아래 보다 윗부분이 넓은 것을 선택한다. 또 얼굴의 좌우 폭과 같거나 조금 넓은 테를 선택함으로써 좁은 이마를 커버할 수 있다.

△사각형 얼굴 : 모서리가 각진 안경테보다는 원형, 타원형에 가까운 안경테가 접합하다. 얼굴이 사각형인 사람의 경우 보통사람에 비해 얼굴이 넓어 보이므로 얼굴 좌우 넓이와 일치하는 안경 프레임을 선택해야 한다. 굵은 뿔테는 답답해 보이므로 피하는 게 좋고 대체적으로 부드럽게 커브진 안경테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긴얼굴형 얼굴 = 얼굴이 긴 핸디캡을 카바하기 위해서는 얼굴보다 커 보이는 안경테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원형과, 사각형, 폭스형, 웰링턴형으로 시선을 얼굴 중앙에서 옆으로 돌려줘야 한다.
원형과 밑이 넓은 안경테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나 사각 스타일은 이미지를 딱딱해 보이기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