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안경

[잡코리아 공동기획,2013 취업 트렌드를 잡아라] 기획직

조용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10.21 16:46

수정 2014.11.01 11:57

기획직에 취업하고 싶다면 어떤 역량을 쌓아야 할까.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goodlab.jobkorea.co.kr)가 기업에서 기획직 사원 선발 시 요구되는 자격 및 능력에 대해 정리했다.

기획자들 채용 시 요구되는 가장 핵심이 되는 역량은 기획력이다. 실제 기획자들은 스토리보드 또는 기획안을 작성하는 업무가 전체 업무 중 큰 비중을 차지한다. 때문에 기획자의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각화, 사업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기업 최고경영자(CEO) 및 임직원들이 기획안을 이해하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문서를 간결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능력도 중요하다.

획득한 데이터와 정보 등을 분석하고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매출액, 영업이익률, 방문자 수 등 다양한 지표와 숫자를 정확히 이해하고 분석해야 고객의 니즈에 맞는 상품과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다. 특히 전체적으로 사업을 이해하고 수익성을 제고할 수 있는 비즈니스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각 부서와 유기적으로 협업해 일을 추진해야 하므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사교성 또한 필요하다. 시장구조와 소비자 취향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센스도 필요하다. 다음은 기획 직군의 스왓(SWOT) 분석이다.

△강점(S)=기획직 종사자들은 마케팅과 영업, 개발, 디자인 등 기업 내 다양한 유관부서들과 협업해 일을 진행하므로 기업 경영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특히 항상 시장 상황에 주목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접하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력을 바탕으로 추후 자신의 사업을 창업할 수도 있다.

△약점(W)=다양한 데이터와 정보를 분석하고 짧은 시간 안에 기획서를 만들어내야 하기 때문에 야근이 많은 편이다. 또한 기획팀에서 주도해 론칭한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신사업 등이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지 못할 경우 이에 대한 책임이 기획팀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부담감이 큰 편이다.


△기회(O)=전략기획, 제품기획, 서비스기획, 신규사업기획 등 다양한 분야로 기획직무 영역이 세분화되고 있어 취업문이 넓은 편이다. 특히 전략기획을 제외한 다른 분야의 기획직은 지원자의 전공과 영어점수에 제한이 없어 인문사회계열 및 예체능계열들도 진출이 활발하다.


△위협(T)=기업의 신사업 및 서비스의 기획과 론칭을 책임지고 있는 기획팀이 시장의 변화와 소비자 트렌드를 빠르고 정확하게 읽지 못할 경우 기업 내 존재가치가 낮아져 전문 기획실무자로 성장하지 못하고 도태될 수 있다.

yccho@fnnews.com 조용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