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배후 임대수요 확인은 필수! 탄탄한 산업단지 인근 오피스텔 각광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11.11 09:20

수정 2013.11.08 17:57

- 최근 수익형부동산의 수익률이 저하된 가운데 산업단지 인근에 위치한 오피스텔 관심 UP

- 소득수준 높은 종사자들이 많아 안정적인 임대수익 확보 가능해

부동산 침체가 2009년부터 시작되면서 임대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수익형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여기에 경제력을 갖춘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시기와 맞물려 노후준비를 위한 투자수단으로 수익형부동산이 주목 받으면서 인기는 더욱 증가했다.

이런 유행 때문인지 단기간에 오피스텔 공급물량이 너무 많이 늘어 임대수익률이 떨어지거나 임차인 구하기가 어려운 곳들이 생겨나고 있다. 때문에 적절한 수익률을 얻으려면 유행 따라 묻지마 투자를 할 것이 아니라 옥석을 가려서 정말 타당성 있는 좋은 물건을 선택을 하는 신중한 전략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오피스텔을 선택할 때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수요로 꾸준히 수익률을 낼 수 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수익형부동산은 수익률이 곧 그 물건의 가치를 의미하는데 학교∙산업단지∙기업이 밀집된 도심∙유동인구가 많은 곳은 일대의 수요를 흡수해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어 투자의 정석으로 꼽힌다. 특히 산업단지 인근의 오피스텔은 불황을 모를 정도로 인기가 높다.

실제로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업계의 보금자리’로 만들어진 상암디지털미디어시티 인근에 올 초 분양된 '상암 오벨리스크 2차'에는 732실 공급에 무려 4,538명이 몰렸다. 이 단지의 분양 성공의 키워드는 ‘산업단지’이다. 상암디지털미디어시티는 CJ E&M, 중앙일보 등 741개 기업이 입주를 완료했으며 입주가 마무리되는 2015년 상암동은 7만 여명의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종사자가 상주할 것으로 예상돼 투자자가 몰린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들은 "오피스텔 인근으로 산업단지가 있으면 무엇보다 수요가 풍부하다는 것이 장점" 이라며 "여기에 공실 우려는 물론이고 일정한 소득이 있는 직장인이 대부분이다 보니 임대료 연체율이 낮은 것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고 말했다.

청주 주요 산업단지와 가까운 ‘강서 동광 모닝스카이’가 청주 강서택지지구 일대에 공급된다. 청주 최대•최고 규모로 청주를 대표할 랜드마크 오피스텔로 지어질 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26층, 오피스텔 419실과 도시형생활주택 298세대로 공급되며 전용 14~37㎡ 실수요자와 투자자 모두에게 인기 있는 소형으로만 구성된다.

‘강서 동광 모닝스카이’가 공급되는 강서택지개발지구는 도시계획에 의한 택지지구 내 상업지역으로서 충북대, 청주 고속버스∙시외버스 터미널, 청주 대표 기업인 SK하이닉스 청주사업장과 청주일반산업단지∙ 인구 10만의 자족산업도시로 성장한 오창1산업단지와 가까워 직장인, 학생, 유동인구 등의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실제 청주 소재 전용 20㎡ 오피스텔에서 받을 수 있는 보증금과 월세는 5백만원에 40만원으로 수익률은 8%가 넘을 것으로 예상돼, 일반적인 수익형 부동산의 수익률을 상회할 것으로 기대된다.

생활 인프라도 잘 갖췄다. 롯데마트, 대형 영화관인 프리머스 시네마 및 병원•은행 등 이미 조성된 각종 생활인프라를 편하게 누릴 수 있다. 또 발산공원•감나무실 공원•풍년골 공원 등 크고 작은 공원 들이 많고, 총 12KM 길이의 부모산 둘레길과 가로수길까지 이용할 수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도시형 생활주택과 오피스텔에 각각 전용로비를 설치해 동선을 분리했으며 무인 경비 시스템으로 보안을 한층 강화했다. 각 실 별로 냉장고∙세탁기∙옷장∙천정형 에어컨 등 빌트인 가구도 설치했다. 1층에는 외부 방문자를 접견할 수 있는 게스트룸과 업무를 도울 수 있는 비즈니스룸이 설치되며 2층에는 입주자 전용 정원인 햇빛정원을 조성했다. 정원 내에는 유아놀이터와 휴게소가 포함된다.

17층에는 휘트니스 시설 및 주민공동시설 등을 설치해 입주민이 건강한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배려했다. 또 옥상 층에는 조경공간인 하늘정원을 조성해 청주시내를 조망 할 수 있도록 했다.

상품은 오피스텔의 경우 전용 기준 20㎡ 284실, 27㎡ 30실, 37㎡ 105실 총 419실과 도시형생활주택은 14㎡ 210세대, 20㎡ 18세대, 28㎡ 70세대 총 298세대 총 717실 규모로 공급된다.

시공은 ‘종로 동광 모닝스카이’를 비롯해 ‘울산 대현동 동광 모닝스카이’, ‘판교타워’ 등 전국적으로 주택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동광건설이 하며 한국자산신탁이 자금관리와 시행을 맡아 투자하는 데 있어 신뢰성과 안전성이 확보된다.

한국자산신탁은 부동산 신탁 전문 회사로서 안정적인 이익 창출과 자본 완충력을 가진 신용등급 A-의 신탁기업이다. 신탁정보 및 지원과 관련한 사항을 통합 전산관리하는 ‘KAIT 통합정보시스템’으로 2012년 한국건설문화대상 국토해양위원회 위원장표창을 수상했다.

견본주택은 지난 18일 오픈 했으며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서동 458번지 현장 인근에 위치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