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피부 노화의 원인, ‘광노화 막는 방법은?’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11.26 07:00

수정 2013.11.26 07:00

피부노화의 원인.
피부노화의 원인.

피부 노화의 원인은 무엇일까?

최근 한 포털사이트에는 피부 노화의 원인에 대한 정보가 게재돼 누리꾼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피부 노화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특별한 환경적 요인 없이 누구에게나 세월과 함께 일어나는 변화인 내인성 노화와 햇볕과 같은 환경요인에 장기간 노출되어 얼굴, 목, 손등에 나타나는 변화를 광노화가 있다.

내인성 피부노화의 원인은 우리 몸의 대사과정에서 만들어진 반응성 활성산소라디칼에 의해 몸의 구성 성분에 생기는 손상누적으로 일어난다.

광노화의 경우 내인성 노화에 비해 변화의 정도가 심하며, 주로 자외선에 의해 형성된다.
이외에도 적외선, 흡연, 약물 복용, 폐경 등 다양한 요인들이 피부에 악영향을 준다.

피부 노화의 원인을 줄이기 위해서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무기질이 풍부하고 균형 있는 식생활을 해야 하며 잦은 음주와 흡연 등도 피하는 것이 좋다.

외출시에는 반드시 선크림을 바르며 3~4시간 마다 다시 발라줘야 한다. 충분한 수면과 적당한 운동 등으로 생체리듬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스트레스는 피하며 정신적 안정감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흡연도 피부 노화를 촉진시키는 큰 원인이다. 여성 피부의 주름과 흰머리는 하루 한 갑 이상의 담배를 피운 횟수에 비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피부에 좋다는 화장품을 찾는 것보다는 금연을 실천하는 것이 피부에는 훨씬 좋다고 할 수 있겠다.


피부노화의 원인에 대해 네티즌들은 "광노화, 큰일이네..", "선크림 무조건 발라야겠다", "역시 담배는 안 좋아", "스트레스 안 받는 게 최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onnews@fnnews.com 온라인뉴스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