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리빙 푸드

저지방고단백 웰빙식품 ‘깻묵’의 다양한 효능은?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3.19 13:53

수정 2014.10.29 02:44

참깨에서 기름을 짜고 난 나머지 물질로 만드는 깻묵은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영양소가 풍부한 웰빙식품이다. 깻묵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자.

저지방고단백 웰빙식품 ‘깻묵’의 다양한 효능은?



#다이어트

깻묵은 지방질이 적고 단백질 함량이 높은 저지방고단백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제격이다. 깻묵에 버섯과 오이, 당근 등 야채를 넣고 고춧가루와 함께 버무리면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든든하게 속을 채울 수 있는 다이어트 식품이 완성된다.

깻묵은 나트륨이 적어 저염도 식단을 구성할 때도 유용하다. 또 뼈의 발육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어 다이어트로 뼈가 부실해지는 것을 막아준다.

#노화 방지

깻묵에는 항산화 비타민으로 불리는 비타민E가 풍부하다. 비타민E는 노화의 원인으로 여겨지는 과산화지질이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것을 막는 작용을 해 피부건강과 노화 예방에 탁월하다.

비타민E가 부족하면 피부 저항력이 약해져 기미가 끼거나 얼굴이 칙칙해질 수 있기 때문에 피부 노화 방지를 위해서는 비타민E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치매, 심혈관질환 예방

깻묵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이다. 불포화지방산은 신체 혈관 벽에 붙어있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줘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물질이다. 또한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의 흐름이 원활해지도록 해 혈관성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깻묵에 함유된 세사미놀 역시 치매의 원인물질인 베타아밀로이드가 뇌신경을 파괴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탈모 예방

깻묵의 불포화지방산 중 리놀산 성분은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된다. 리놀산은 혈액을 보충해주고 머리카락 발육에 필요한 영양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하는 성분이다.
리놀산이 부족하면 두피가 붉어지고 민감해지며 쉽게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리놀산을 비롯해 불포화지방산이 든 식품을 매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두피 건강에 좋다.

/lifestyle@fnnews.com 김미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