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아기 첫 이유식, 언제 먹이는 것이 좋을까?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7.21 18:47

수정 2014.10.25 00:35

초보엄마라면 모유에서 이유식으로 이동하는 시기를 고민하기 마련이다. 아기 이유식은 언제,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자.

아기 첫 이유식, 언제 먹이는 것이 좋을까?



#이유식, 언제 시작할까?

이유식은 생후 6개월 가량 시작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 시기의 유아는 체중과 함께 수유량이 증가해 모유로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유치가 나기 시작해 모유 외 다른 음식물을 섭취할 준비를 갖추기 시작한다. 또한 소화기능과 음식을 삼킬 수 있는 기능이 발달하고, 면역체 분비가 늘어나 알레르기 반응이 줄어드는 특징을 보인다.

6개월 이내의 아기는 소화효소가 부족해 탄수화물 및 단백질을 제대로 분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유식을 먹이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6개월이 넘었더라도 이유식을 먹은 뒤 구토, 복통, 변비, 설사 등의 증세를 보인다면 이유식을 중단하고 진찰을 받도록 해야한다.

#단계별 이유식 섭취법

이유식을 처음 먹이기 시작할 때는 모유를 바로 중단하지 않고, 모유와 번갈아가면서 먹이는 것이 좋다. 생후 1년 정도는 모유와 이유식을 함께 먹이되, 이유식은 한 번에 한 가지 종류만 먹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유식은 무리 없이 삼킬 수 있는 과즙이나 수프가 적당하며, 수프의 농도는 묽은 것이 좋다. 과즙을 먹기 시작하면 당근, 무, 호박 등의 야채를 한 가지씩 이용해 엷은 수프를 끓여 먹인다. 이 때 소금이나 설탕 등의 간을 첨가하지 말고, 채소만으로 완성하도록 한다. 아기가 과즙이나 스프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일주일 정도 먹인 후 식단을 바꿔준다.

생후 1년 가량이 돼 아기의 잇몸이 단단해지고 치아가 어느 정도 생겼다면 수프의 농도를 높이거나 진밥을 먹이도록 한다. 이 시기의 이유식 역시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식품 위주여야 하며, 먹이는 양이 너무 많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유식에 필요한 도구는?

이유식을 먹일 때 젖병을 이용하면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나무나 무독 플라스틱 재질의 숟가락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숟가락 크기는 아기 입 크기에 맞는 것을 택하도록 한다. 또 이유식을 먹일 때 음식물이 옷에 떨어지지 않도록 턱받이를 해 주는 것이 좋으며, 물컵은 양쪽에 손잡이가 있는 것을 택해야 엎지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이유식 그릇은 바닥에 고무 압착장치가 있어 고정시킬 수 있는 것을 추천한다.

자료협조 : 국가건강정보포털

/lifestyle@fnnews.com 김미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