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앱 활용한 다양한 편의기능과 함께 기기와 메신저로 대화하는 ‘홈챗’ 지원
지난 10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4‘는 무선 오디오 시스템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할 것을 예고했다. 브랜드를 막론하고 블루투스, 와이파이 등 무선 기술을 활용해 여러 대의 스피커를 번거로움 없이 연결하는 ‘멀티룸’ 형태의 오디오 시스템이 전면에 나서며 대거 출품된 것이다.
블루투스 기반의 무선 이어폰이나 도킹 오디오는 이미 시장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지만, 불안정한 연결로 인한 끊김 현상이나 고질적인 음질 저하 문제는 여전히 과제로 남아있다. 이는 비단 음향기기뿐 아니라 무선 연결을 지원하는 IT기기들이 공통으로 겪고 있는 딜레마기도 하다. 최근 블루투스를 넘어서는 무선 연결 기술의 등장에 대한 IT업계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이유다.
특히 초고화질의 4K TV 시대가 열리며 이에 상응하는 고품질의 사운드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감도 한껏 올라간 상황 속에서, 대역폭과 안정성에 있어 태생적인 문제점을 지닌 블루투스 방식의 무선 오디오는 이미 그 한계가 명확해졌다. 이에 LG전자는 최근 블루투스 오디오의 장점은 더욱 강화하면서 단점은 보완한 와이파이 네트워크 기반의 스마트 오디오를 출시하며 음향기기 시장의 세대 교체를 주도하고 있다.
■ 와이파이 무선 연결로 무손실 음원도 끊김 없이 재생
최근 LG전자에서 새롭게 선보인 ‘LG 스마트 오디오 Wifi(모델명: NP8340, NP8540, NP8740)’는 와이파이 기술을 적용한 무선 스피커다. 기존 블루투스 무선 스피커 대비 고용량, 고음질 음원을 끊김 없이 재생 가능하다. LG전자는 해당 라인업 전체에 무선기능을 가진 디바이스들이 서로 통신함으로써 망의 신뢰도를 높이는 차세대 무선기술 ‘메쉬 네트워크(Mesh Network)’와 2.4/5GHz의 듀얼밴드 무선망을 적용, 블루투스 기반의 오디오와 대비되는 안정적인 스트리밍 서비스와 고품질의 사운드를 구현했다.
특히 ‘LG 스마트 오디오 Wifi’는 LG전자가 자체 개발한 고성능 음질 알고리즘과 함께 나노 파이버 펄프(Nano Fiber Pulp) 등 신소재를 스피커 유닛에 적용해 더욱 입체감 있는 사운드를 제공한다. 또한 24bit, 192kHz 고음질 음원까지도 재생이 가능해 유선 오디오에서만 즐길 수 있던 원음 그대로의 최상의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 다양한 스마트 기능, 터치 한번이면 ‘OK’
‘LG 스마트 오디오 Wifi’는 스마트 오디오 시스템답게 스마트폰에서 플레이(Auto Music Play)’기능은 외부에서 듣던 음악을 터치 한번으로 집에서도 곧바로 이어서 들을 수 있는 기능이다. 즉 사용자가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감상하다 집에 들어서면 오디오 시스템이 이를 자동 감지해 듣던 음악을 그대로 끊김 없이 재생한다.
또 다른 주요기능인 ‘올서치(All Search)’는 스피커와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저장 매체에 있는 음악파일을 하나의 디바이스 스마트 오디오 전용 앱을 다운로드 받아 더욱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오토 뮤직 에서 통합 검색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음원 관리를 한결 간편하게 해준다. 이 밖에도 ‘무드 스테이션(Mood Station)’ 기능은 사용자의 기분에 맞는 음악을 추천해 주는 독특한 감성을 자랑한다. 해당 앱은 인기 스트리밍 서비스인 튠인 라디오 (Tunein Radio) 등과 연동,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다양한 음악을 즐길 수 있다.
■ 모바일 메신저로 기기와 대화하는 ‘홈챗’ 서비스까지
이 밖에도 ‘LG 스마트 오디오 Wifi’는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가전제품과 일상언어로 대화하는 LG전자만의 스마트홈 기술인 '홈챗 (HomeChat)' 서비스를 지원한다. 사용자가 네이버 ‘라인’ 메신저에 접속한 뒤 자신이 보유한 제품을 친구 리스트에 등록하면 별도의 조작 없이 채팅만으로도 노래 및 플레이리스트 추천, 볼륨 조절,전원 켜기/끄기 예약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특히 ‘LG 스마트 오디오 Wifi’의 홈챗 기능 탑재는 단순한 편의성 강화 차원을 넘어 최근 IT업계 최대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오디오 시스템에서 어떻게 구현될지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있어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대용량 콘텐츠도 빠르게 전송하는 인터넷 속도의 발전에 힘입어 최근 4K 화질, 무손실 음원 등 콘텐츠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눈높이가 높아지고 있다”며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LG 스마트 오디오는 와이파이를 기반으로 무손실 음원도 안정적으로 재생할 뿐 아니라 스마트 앱을 활용한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등 블루투스 오디오의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은 극대화한 혁신적인 제품”이라고 전했다.
한편, LG전자는 12월 18일까지 LG 스마트 오디오 구매 고객 대상으로 일본 온천 여행, 국내 특급 호텔 숙박권 등을 경품으로 증정하는 ‘윈터 뮤직 힐링 이벤트’를 진행중이다.
자세한 내용은 LG전자 홈페이지(http://bit.ly/1uCibvO)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