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아파트의 가치, 이제는 브랜드에 달렸다.신탁사 브랜드 아파트 ‘충주 코아루 퍼스트’ 눈길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12.19 13:00

수정 2014.12.19 13:00

▶ 한국토지신탁 ‘코아루’ 브랜드, 신탁사 최초 브랜드 사용으로 수요자들 인지도 높여
▶ 신탁사 시행 아파트 자금 조달 걱정덜고, 사업안정성도 확보 할 수 있어 인기
▶ 충주첨단산업단지, ‘충주 코아루 퍼스트’에 수요자 관심 몰려

2000년 대림삼업이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에 ‘e편한세상’ 브랜드를 단 아파트를 분양하고,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래미안’ 브랜드 선포식을 가지면서 우리나라 아파트는 본격적인 브랜드 시대를 열었다.

브랜드가 아파트의 가치를 좌우하고 있는 시대를 맞이한 것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브랜드 아파트는 품질 및 기능이 뛰어나고 커뮤니티 등이 잘 조성되어 있어, 수요자들에게 인기가 높다”며 “실거주 이외에도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잡는 경우가 많아 투자가치도 높다”고 설명한다.

◆ 신탁사 최초의 브랜드 도입 ‘코아루’
부동산 신탁업계의 리딩컴퍼니인 한국토지신탁은 2003년 초 아파트 브랜드 ‘코아루’를 런칭하며 신탁사 최초로 아파트 브랜드를 사용하였다.

‘코아루’는 Korea Advanced 樓와 Core +루의 합성어로 코리아의 아름다운 집(樓)을 의미하며, BI 디자인은 우리 전통의 붓글씨 서체에 현대적인 세련미를 가진 캘리그래픽을 모티브로 했다.

최근 ‘코아루’에 대한 선호도는 수도권과 지방에서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청약경쟁률로는 경북 경산시 하양읍에서 지난 5월 선보인 '하양 코아루'는 평균 2.48대 1의 경쟁률로 1순위에서 마감됐다. 이에 앞서 3월 분양한 '울산 번영로 코아루'는 평균 2.31대 1의 경쟁률을, 6월 분양한 인천 '계양 코아루 센트럴파크'도 평균 1.6대 1로 순위 내 청약 마감한 바 있다.


특히 충청권에서는 '코아루'의 브랜드 파워가 강해 시세로도 이어지고 있다. 충북 진천군 '광혜원 코아루', 충남 당진시 신평동 '신평 코아루' 등 코아루 아파트가 해당 지역의 가격을 선도하고 있다.

◆ 신탁사 아파트 바람 거세... 신탁사 아파트 선호도 높아
이처럼 ‘코아루’ 브랜드가 전국에서 인기인 이유는 신탁사 아파트의 선호도가 높기 때문이다. 소규모 시행사나 중소, 중견건설사들이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이 자리를 신탁사들이 빠르게 대체해 나가고 있다. 신탁사들은 아파트에서 최근에는 오피스텔이나 분양형호텔 등 수익형부동산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신탁사가 시행을 맡게 될 경우 기존의 자금 조달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고 사업 안정성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때문에 수요자나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이러한 신탁사들이 시행을 맡은 사업을 반기는 분위기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자금력이 튼튼한 건설사라도 신탁사에 사업 관리를 맡기는 것이 최근 들어 보편화되고 있다”면서 “최근 분양 중이거나 분양 예정인 아파트, 오피스텔 사업에 신탁사가 관여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라고 말했다.

◆ ‘충주 코아루 퍼스트’에 수요자들 관심 높아
이로 인해 내년 상반기 분양을 앞둔 충주시 첨단산업단지 내에 ‘충주 코아루 퍼스트’에도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단지는 첨단산업단지, 충주기업도시, 메가폴리스를 잇는 초입에 위치하여 지역내에서 가장 좋은 입지로 평가받는다. 산업단지 내 아파트가 배후수요가 탄탄해 불황 속에도 가격이 안정적이면서 출퇴근이 편리한 직주근접 아파트로 실수요층의 선호도가 높기 때문이다. 특히, ‘충주 코아루 퍼스트’는 충주시의 3개 주요 산업단지로의 접근성이 좋아 매매수요뿐 아니라 전월세 수요도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2016년 완공예정인 메가폴리스가 본격 가동되면 배후수요가 더욱 풍부해질 것으로 예상되어 미래가치 또한 뛰어나다. 이 단지는 직장인 수요자들이 선호하는 중소형 위주로 구성될 전망이어서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에게도 인기가 높을 전망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한국토지신탁은 국내 부동산신탁 회사 중 가장 큰 규모이며, ‘코아루’ 브랜드의 신뢰도도 높다”며 “‘충주 코아루 퍼스트’처럼 뛰어난 입지와 상품성까지 갖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것이 ‘코아루’ 브랜드 파워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의전화 : 043-910-0001)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