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투데이 키워드] 베개에 서식하는 미생물, ‘몸매 종결자’ 유승옥, NASA 우주정거장 내부 공개, 송로버섯 특징, 더덕 효능, 바오바브 나무, 전국 스키장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1.18 09:40

수정 2015.01.18 16:56

[투데이 키워드] 베개에 서식하는 미생물, NASA 우주정거장 내부 공개, 송로버섯 특징, 더덕 효능, 바오바브 나무, 전국 스키장, '몸매 종결자' 유승옥
[투데이 키워드] 베개에 서식하는 미생물, ‘몸매 종결자’ 유승옥, NASA 우주정거장 내부 공개, 송로버섯 특징, 더덕 효능, 바오바브 나무, 전국 스키장


■ 베개에 서식하는 미생물
베개에 서식하는 미생물이 화제다
베개에 서식하는 미생물에는 진드기와 각질 등 평소 의식하지 못하는 것들이 많다.
미국 노스캘로리나 주립대학교 생물학과 롭 던 교수는 집 안의 1000여곳에 이르는 표면을 면밀히 조사, 우리 주변에 서식하고 있지만 의식하지 못하는 미세한 생물들을 관찰했다.
그 중 특히 베개에서 미생물들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다음은 미국 건강잡지 멘스헬스(Men's Health) 온라인판이 롭 던 교수의 조사를 인용 해 보도한 '당신의 베개에 서식하고 있는 가장 역겨운 미생물 5가지'다.
첫째, 집 먼지 진드기 (Dust Mites)다.
어둡고 따뜻하며 습기에 노출된 베개는 집먼지 진드기의 이상적인 서식지다.
이 작은 거미과의 미생물은 사람의 피부를 먹이로 삼는다. 머리를 뉘인 베개 위에서 살고 번식하고 죽기까지 한다. 베개가 집 먼지 진드기의 요람이면서 무덤인 셈이다.
집먼지 진드기는 베드버그(bed bug)처럼 물지는 않지만 온 천지에 배설물을 남김으로써 사람에 천식 알레르기를 일으킨다. 만약 매일 아침 자주 콧물이 나고, 눈이 가렵거나 재채기를 해댄다면 베개를 뜨거운 물에 담가 씻거나 다른 것으로 교체할 필요가 있다.
둘째, 각질(Dead Skin Cells) 이다. 베개에는 각질과 비듬이 계속해서 쌓인다.
사람의 몸에서는 분당 수천 개의 피부세포가 떨어져 나간다. 각질의 경우 그 자체로는 건강에 위험 요소가 아니지만 집먼지 진드기가 좋아하는 먹이감이다.
일단 사람이 불을 끄고 방을 나가면 집먼지 진드기는 우리가 축적해둔 각질과 비듬들을 먹으려 베갯잇에 파고들기 시작한다.
셋째, 곰팡이균(Fungi) 이다. 집안 곳곳에 서식하는 미생물들을 관찰한 롭 던 교수는 "우리 연구팀은 각각의 장소들에서 수만의 곰팡이 균류를 확인했다"며 "지구상에 존재하는 명명된 곰팡이균류보다 더 많을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베개에 서식하는 곰팡이 중 대부분은 특별한 해를 입히지는 않지만 그 중에서 특정 곰팡이균 (Aspergillus fumigatus)은 잠재적인 위험성을 지니고 있다.
이 곰팡이균은 천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저하된 면역시스템을 공격할 수도 있다. 따라서 베개를 자주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넷째는 대변(Fecal Matter)이다. 베개의 표면은 화장실 변기 표면과 같은 상태라고 해도 무방하다. 던 교수는 "두 곳 모두 각질과 약간의 배설물들이 남아 있어 인간 DNA의 집약소라 할 수 있다"며 "역겹지만 피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배설물의 흔적은 신체, 옷 등 집안 전체에 널리 퍼져 있으며 베개와 침대도 예외가 아니다.
마지막은 애완동물(Pet)이다. 던 교수가 베갯잇에서 발견한 미생물은 애완동물의 것도 포함된다.
애완동물과 침대에서 함께 생활을 하든 하지 않든 간에, 애완동물의 비듬도 베개에 축적된 미생물 객체에 속한다. 침대에 애완동물을 자도록 내버려 두는 것은 잠재적으로 건강이 위협적이기도 하다.
모든 항생제에 강한 내성을 지닌 악성 세균 MRSA 라는 박테리아에 감염될 위험이 있으며 진드기가 옮기는 세균에 의한 전염병인 라임병이 생길 우려도 있다.
물론 그 위험도는 굉장히 낮지만 전염 사례가 보고되고 있는 바 주의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베개에 서식하는 미생물 베개에 서식하는 미생물 베개에 서식하는 미생물
[투데이 키워드] 베개에 서식하는 미생물, ‘몸매 종결자’ 유승옥, NASA 우주정거장 내부 공개, 송로버섯 특징, 더덕 효능, 바오바브 나무, 전국 스키장

'몸매 종결자' 유승옥
'몸매 종결자' 유승옥이 환상적인 뒤태를 자랑했다.
지난 17일 방송된 SBS 예능프로그램 '놀라운대회 스타킹(이하 스타킹)'에는 머슬마니아 세계대회 커머셜 모델 부문에서 동양인 최초 탑5(TOP5)에 진출한 유승옥이 출연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방송에서 유승옥은 누드톤 밀착 원피스 차림으로 날씬한 허리 등 몸매를 과시해 시선을 모았다. 이어 유승옥의 환상적인 뒤태가 공개되자 남성, 여성 패널들 모두 그녀에게서 눈을 떼지 못했다.
유승옥은 "타고난 몸매냐?"라고 묻는 MC 강호동의 질문에 "비율은 타고난 것 같다"고 답했다
또한 이날 방송에서 여자 패널들은 유승옥의 신체 사이즈를 측정했고, 가슴둘레는 35인치, 허리는 23.5인치, 엉덩이 둘레는 36.5인치로 확인됐다.

■ NASA 우주정거장 내부 공개
미국 항공우주국(NASA)가 국제우주정거장(ISS) 내부 조종실의 모습을 공개했다.
15일(현지시간) NASA가 공개한 사진에는 관측용 모듈인 큐폴라(Cupola)의 커다란 창과 내부 기기, 창 밖으로 보이는 지구와 우주의 모습이 생생하게 담겨 있다.
지난 2010년 2월 ISS에 설치된 큐폴라는 우주정거장의 조종실이다. 우주비행사들은 이곳에서 로봇 팔을 조절해 여러 가지 실험은 물론 ISS 건설에 필요한 작업을 진행한다.
또 우주화물선이 다가올 때 잡아 끌거나 우주비행사들이 '우주유영'에 나설 때 도움을 주기도 한다.
이번에 공개된 사진은 지난 4일 찍은 것으로 지구와 통신할 수 있는 통신기기, 로봇 팔을 조종하는 조종기기, 데이터를 기록하고 이를 전송하는 슈퍼컴퓨터 등 다양한 기기들을 볼 수 있다.
큐폴라는 ISS에서 지구의 아름다운 풍경을 담기에 가장 적합한 장소 중 하나로 꼽힌다. 이곳에 앉으면 시간대별로 변화하는 지구의 파노라마 같은 모습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
NASA 소속의 사진전문 우주비행사인 동 페팃은 지구의 가장 멋진 모습을 담기 위해 이곳에서 오랜 시간 머무른 바 있다.
NASA 우주정거장 내부 공개 NASA 우주정거장 내부 공개 NASA 우주정거장 내부 공개
■ 송로버섯 특징
송로버섯 특징이 누리꾼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송로버섯은 '땅 속 다이아몬드'라 불리는 버섯으로 세계 3대 진미 중 하나로 꼽힌다. 주로 유럽에서 고급 요리에 쓰이는 식재료다.
땅 속에서만 자라는 이 버섯은 크기가 호두알만한 것부터 자그마한 사과 정도까지 다양하다. 인공재배가 안 되고 생산량도 적어 희소성이 높다.
우리말로 송로버섯이라고 부르지만 소나무와는 관련이 없다. 영어로는 '트러플'(truffle)이라고 부른다. 트러플 초콜릿도 이 버섯의 생김새를 본따 그렇게 부르는 것이다.
육안으로는 돌멩이인지 흙덩이인지 구분이 어렵다. 땅속에서 채취한다면 식물 뿌리로 생각하기 쉽지만 엄연히 버섯류다.
송로버섯 특징 송로버섯 특징 송로버섯 특징
■ 더덕 효능
더덕의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더덕은 인삼처럼 사포닌과 알칼로이드 성분 등이 풍부해 한의학에서 열이 많은 사람에게 인삼 대용으로 많이 처방한다.
더덕은 음기를 보하고 폐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어 가래와 기침을 멎게 하고, 천식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황사와 미세먼지를 버티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하지만 몸에 좋다고 너무 더덕을 많이 먹으면 혈당이 높아진다는 보고도 있어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경우라면 섭취량을 조절해야 한다.
더덕 효능 더덕 효능 더덕 효능
■ 바오바브 나무
바오바브 나무란 무엇인가.
소설 '어린왕자'에 등장하는 바오바브 나무는 수령이 세계에서 가장 큰 나무 중 하나다.
바오바브 나무란 바오바브속 8종 나무의 총칭으로 6종은 마다가스카르 섬이 원산지이며, 1종은 아프리카 본토와 아라비아 반도, 1종은 오스트레일리아가 원산지다.
높이 20m, 가슴높이둘레 10m, 퍼진 가지 길이 10m 정도의 크기를 자랑한다. 잎은 5∼7개의 작은잎으로 된 손바닥 모양 겹잎이며 꽃은 흰색이며 지름 15cm 정도로 꽃잎은 5개다.
아프리카에서 신성한 나무 중 하나로 꼽히며 이 나무에 구멍을 뚫고 사람이 살거나 그곳에 시체를 매장하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오바브 나무는 열매가 달려 있는 모양이 쥐가 달린 것같이 보인다고 해서 죽은쥐나무(dead rat tree)라고도 불린다.
열매는 수세미외처럼 생겼으며 길이는 20∼30cm로 털이 있고 딱딱하다. 또 긴 과경(果梗)이 있고 수피는 섬유로 이뤄졌다. 잎과 가지는 사료로 사용하며 열매는 식용으로 쓰인다.
학명 'Adansonia digitata'는 이 나무를 발견한 프랑스의 식물학자 M. 아단송의 이름에서 비롯됐다.
바오바브 나무 바오바브 나무 바오바브 나무
■ 전국 스키장
전국 스키장 정보가 공개됐다.
겨울 대표 스포츠인 스키와 스노우보딩을 즐기기 위해 전국 스키장 정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국 각지 스키장의 개장 정보와 위치를 확인하려면 국내 포털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네이버, 다음 등 국내 포털사이트는 '전국 스키장'을 검색했을 때 지역별 스키장 현황을 한 눈에 보여준다.

경기도에선 광주시 곤지암리조트, 포천시 베어스타운, 이천시 지산포레스트리조트 등이 유명하다. 한국 겨울 스포츠의 천국인 강원도에는 보광휘닉스파크, 비발디파크, 알펜시아, 엘리시안강촌, 하이원리조트 등 여러 스키장이 운영 중이다.

또한 전북과 경남에도 각각 무주 덕유산 리조트, 에덴벨리리조트 등 스키를 즐길 수 있는 시설이 있다.
전국 스키장 전국 스키장 전국 스키장 전국 스키장
[투데이 키워드] 베개에 서식하는 미생물, NASA 우주정거장 내부 공개, 송로버섯 특징, 더덕 효능, 바오바브 나무, 전국 스키장, '몸매 종결자' 유승옥
/onnews@fnnews.com 온라인편집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