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수원·평택·전주에 다목적 대형실내체육관 등 실수요자 위주 단지 설계
주택시장이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면서 고급 커뮤니티시설로 중무장한 단지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과거 커뮤니티 시설은 노인정과 놀이터, 휴게소가 전부였지만 최근 분양 단지에서는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사우나를 비롯해 카페에 캠핑장까지 등장했다.
■대형 수영장까지 등장
18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분양하는 아파트는 실내수영장과 체육관, 당구장, 탁구장 등이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시티건설은 전주시 내 아파트 중에서 유일하게 단지 내 실내수영장을 갖춘 대규모 커뮤니티를 제공하는 '전주 만성 시티프라디움' 전용 84㎡ 총 625가구를 선보인다. 실내수영장을 비롯해 실내골프연습장과 피트니스센터, 도서관, DVD실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이 들어선다. 또한 '시티 프라디움'의 트레이트마크인 인테리어 스타일 선택제도 전주 최초로 도입했다. 세련미를 자연스럽게 살린 '어반스타일'과 절제된 감각미가 돋보이는 심플한 '모던 스타일' 총 2가지의 선택형 인테리어를 제공해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게 했다. 뿐만 아니라 '전주 만성 시티프라디움'은 전주 만성지구에서 공급되는 마지막 민간분양 아파트로 눈길을 끈다. 오는 11월 25일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현대산업개발과 롯데건설이 이달 중 선보일 예정인 '영통 아이파크 캐슬'에는 다목적 활용이 가능한 실내체육관이 조성된다. 1블록에는 4개 라인으로 구성된 실내수영장도 마련될 예정이다. 총 2945가구로 1블록 전용 59~105㎡ 1783가구와 2블록 전용 59~105㎡ 1162가구로 구성된다.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조경설계가 로드베에크 발리옹이 조경설계에 참여해 차별화된 친화적 단지를 표현했다.
■당구장, 탁구장 등 부담없는 커뮤니티 시설도
대우건설은 경기 평택시 용죽지구에서 '평택 비전 3차 푸르지오' 전용 73~97㎡ 977가구를 분양 중이다. 이 단지에는 배드민턴 코트 3곳과 농구장, 당구장, 탁구장, 실내골프연습장 등을 갖춘 대형 실내체육관 등 다양한 주민 커뮤니티시설이 조성된다. 입면과 옥상 조형물 특화 디자인으로 외관도 차별화를 꾀했으며, 단지 주변에 배다리생태공원 등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췄다. 특히 당구장, 탁구장 등은 별도 관리직원 없이 입주민이 손쉽게 관리할수 있어 인기가 높다.
지난 11일 견본주택을 열고 분양에 돌입한 '양산 서희스타힐스'는 연령별 맞춤 놀이터인 영유아놀이터와 어린이놀이터가 조성된다. 또한 건물과 가로축 사이에 지진의 진동을 줄이는 댐퍼를 부착해 지진에너지 자체를 하락시켜 일반 내진설계 대비 30~50% 흔들림이 줄고 높은 내진성능을 확보한 제진설계도 적용된다. 전용 66~84㎡ 총 687가구 규모로 구성되며, 단지 인근에 약 11만8000㎡ 규모의 대형 체육공원인 웅상 센트럴 파크가 들어설 예정으로 주거환경도 쾌적하다.
인천 영종하늘도시에 건립예정인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영종 센트럴 스카이'에는 다용도 입주민 전용공간을 비롯해 피트니스센터, 작은 도서관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이 들어선다. 전용 77~84㎡ 총 584가구 규모로 지역 명문학군으로 꼽히는 인천 하늘고, 인천 과학고, 인천 국제고가 인접한 우수한 교육환경을 자랑하며, 운서초, 영종중, 영종고도 가깝다.
ksh@fnnews.com 김성환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