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은 매월 국회 의정활동과 관련한 시의성 있는 주제를 선정해 국회 주요기록물을 소개하고 있으며, 올해 1월 '역대 국회의장 신년사'를 시작으로 '헌법 개정연혁(7월)', '정기국회 개회사(9월)', '국정감사(10월)' 등과 관련한 국회기록물을 일반에 공개한 바 있다.
11월에는 1993년 빌 클린턴 대통령 이후 24년여만에 이뤄지는 미국 대통령의 국회연설이라는 의미를 담아 지금까지 대한민국 국회에서 연설한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린든 존슨, 로널드 레이건, 조지 H.W. 부시, 빌 클린턴 등 5명의 국회연설을 주제로 선정했다.
이번에 제공되는 기록물은 역대 미국 대통령의 국회 연설문(국문, 영문), 미국 대통령 방한에 대한 국회의장 환영사, 연설 관련 사진기록 등 70여점이다.
주요기록물로는 1960년 6월 미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국회연설을 한 아이젠하워 대통령의 사진, 대통령 재임기간 중 1989년 2월과 1992년 1월 등 두 차례 국회에서 연설한 부시 대통령의 국회 연설문, 1993년 7월 방한한 클린턴 대통령에 대한 이만섭 전 국회의장의 환영사 등이 있다.
허용범 국회도서관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국회연설 관련 기록물도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국회기록보존소 홈페이지를 통해 추가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회 주요기록물 소개가 다수 이용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시의성 있는 콘텐츠로 자리매김해 나가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발굴 공개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