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2018 EDISON Summer Academy’ 개최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8.17 13:51

수정 2018.08.17 14:07

 4차산업혁명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EDISON 플랫폼 교육
포스터
포스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20~21일 양일간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계산과학공학플랫폼(이하 EDISON 플랫폼) 개발자 및 사용자를 대상으로 ‘2018 EDISON Summer Academy’를 개최한다.

EDISON 플랫폼은 슈퍼컴퓨터 연동 웹기반 플랫폼에 이공계 전문분야별 계산과학공학 SW들을 탑재하여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게 구축된 4차 산업 인재양성용 교육·연구서비스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 하에 KISTI가 개발한 EDISON 플랫폼은 현재 7개 전문분야 40여개 대학 연구팀에서 개발한 약 1,200여종의 계산과학공학 응용 SW 및 콘텐츠를 탑재한 사이버 교육·연구 환경으로 연간 1만 명 이상의 사용자들에 의해 꾸준히 활용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EDISON 플랫폼 환경과 신규 탑재된 전문분야 계산과학공학 SW 및 콘텐츠를 공유하여 더 많은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기 위해 기획되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이 주요 화두가 됨에 따라 컴퓨터 시뮬레이션, 초고성능컴퓨팅, 데이터 분석 등에 대한 수요에 발맞추어 EDISON 플랫폼을 통한 계산과학공학 교육·연구 활용법, 슈퍼컴퓨터 5호기 누리온(Nurion) 소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데이터 기반 연구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데이터분석 언어인 R과 파이썬(Python)의 EDISON 플랫폼 및 SW에 적용한 사례들을 공유할 예정이다.


KISTI 이종숙 계산과학플랫폼센터장은 “EDISON Summer Academy를 통해 계산과학공학 SW개발자 및 사용자들의 최신 기술 적용역량을 제고하고, 나아가 4차산업 컨버전스 시대를 견인할 과학기술 전문지식과 SW개발, 시뮬레이션 수행 및 데이터 분석능력을 갖춘 핵심인재들이 함께 모이는 융합의 장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seokjang@fnnews.com 조석장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