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지출이 늘어나는 추석 연휴, 명절 대목을 노린 단기 아르바이트를 공략해 보는건 어떨까. 짧게는 하루, 길게는 한달 내외의 단기 아르바이트를 통해 쏠쏠한 수입을 얻을 수 있다. 아르바이트 대표포털 알바몬이 눈여겨볼만한 추석 단기 아르바이트를 14일 추천한다.
■민속촌 등 이색 체험알바
한가위를 맞아 지자체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다양한 추석 행사를 노려보면 재미있는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인기 알바를 찾을 수 있다. 이색 알바의 대명사로 꼽히는 조원관광진흥㈜ 한국민속촌의 경우 ‘한가위 전통축제’ 운영을 도울 알바생을 알바몬에서 모집하고 있다. 한가위 퀴즈 진행자, 엽전 회수 및 꿀떡배부, 송편 빚기 체험운영, 어린이 떡메치기 등 안전관리 스태프, 포토존 질서 유지, 페이스 페인팅 등 모집 직무도 범상치 않다. 알바몬에 따르면 “오답자도 정답으로 인도해 줄 분”, “꿀떡을 탐내지 않는 초연함”, “위험에 칼같이 관람객을 돕는 용사” 등 직무별 지원자격을 읽는 재미도 쏠쏠하다.
■백화점·유통점 알바
백화점, 대형 할인마트 등 추석 대목을 노린 유통업계에서는 일찌감치 채용을 시작, 전체 추석 단기 알바 중 가장 많은 규모의 알바생 채용이 이뤄진다. 주요 업무는 판매와 판촉이지만 추석 선물 세트 배송을 위한 정보확인, 전표 입력, 상품접수 및 해피콜 업무도 모집한다. 이밖에 진열, 상품권 판매 및 포장, 사은 이벤트, 배송, 운반, 판매 보조 등의 다양한 직무별 모집도 이뤄진다. 급여는 모집 직무와 근무시간에 따라 차등 지급되므로 아르바이트에 지원하기 전에 채용공고를 꼼꼼히 살펴 보고 원하는 직무에 도전하도록 하자. 특히 빠른 채용을 위해 선착순 접수를 하는 곳도 있어 빠른 지원이 필요하다. 판촉, 안내 등 일부직무의 경우 한복 착용 등 근무복장을 제한하기도 한다. 시식 등 식품 관련 직무에서는 보건증을, 주차 보조에서는 면허증을 소지해야 하는 등 직무에 따라 자격을 제한하기도 한다.
■택배·물류 알바
명절을 전후로 각종 선물세트와 상품 배송이 급증하는 탓에 주요 택배와 물류센터를 중심으로 단기 알바 채용도 이어진다. 직접 상품을 배달하는 배송알바 외에도 물품 상하차 알바, 입출고, 검수, 포장, 단순노무, 사무보조 등의 다양한 알바를 모집한다. 배송 중 물품 도난 등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2인1조로 이뤄지는 배송에서는 함께 차량에 탑승해 주차장에서 집앞까지만 배송을 돕는 배송보조 알바를 모집하기도 한다. 특히 추석 시즌 배송물품은 과일, 어패류, 육류 등과 같이 쉽게 손상돼 빠른 배송을 요하면서도 무게가 무거운 물품이 많은데다 소화해야 하는 물량이 많아 노동강도가 더욱 높은 편이다. 업무가 힘든만큼 급여 당일지급, 높은 일당 등의 혜택으로 구직자에게 보상하는 업체도 적지 않다.
■휴게소·터미널 알바
연휴에 귀성객이 몰리는 휴게소와 터미널에서도 알바생 모집이 이어진다. 터미널 보안 검색요원, 매표 및 수표 요원을 추가 배치하거나, 휴게소에서는 계산원과 청소, 판매, 푸드코트 알바 등이 이어진다. 관련 업무 경력이 있거나 조리, 특수 경비 교육 등 자신만의 장점을 어필한다면 보다 쉽게 채용될 수 있다.
알바몬 이영걸 상무는 “해마다 추석 연휴기간은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수요가 증가하는 알바대목으로 유통, 판매 업계를 중심으로 단기 알바생 채용이 급증한다”면서 “다른 시기와 비교해 중장년층에게 일할 기회가 널리 열려 있고, 짧은 기간 집중적으로 업무가 진행되어 급여가 보다 높은 것이 특징”이라고 밝혔다.
■알바몬, 2학기 개강 맞아 프로모션 진행
한편 알바몬이 2학기 개강을 맞아 경품을 제공하는 프로모션 ‘모니랑 소확행, 잘 먹고 잘 놀자!’을 진행한다. 2학기 개강을 맞아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10월 4일까지 알바몬앱 로그인 후 이벤트페이지에서 참여할 수 있다.
알바몬 개강 프로모션은 #돌아온 도시락과 #알바몬 새내기 이벤트로 구성돼 있다. #돌아온 도시락은 매주 도시락 신청자 수가 많은 TOP3 학교에 도시락을 경품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다. 이벤트 페이지에서 ‘도시락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 학교명 등을 입력하면 참여 완료된다. 매주 금요일 알바몬 공지사항 게시판을 통해 신청자 수가 많은 TOP3 학교가 발표되며 선정된 학교에는 도시락 500개씩이 경품으로 제공된다. #돌아온 도시락 이벤트 페이지 내에서는 실시간 참가자가 많은 TOP3 학교 확인은 물론, 이벤트 참여방법을 확인할 수 있는 바이럴 영상도 시청할 수 있다. 도시락 경품은 이벤트 종료 후 10월 중간고사 기간에 일괄 배송될 예정이다.
이벤트 기간 가입한 신규 회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알바몬 새내기는 원하는 선물과 이유를 작성해 참여할 수 있다. 참가자에게는 샤오미 전동킥보드 미지아2, 애플 에어팟, 패미콤 게임팩세트 등의 경품을 증정한다.
fair@fnnews.com 한영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