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보톡스 시술, 내성이나 부작용 막으려면 체크리스트 확인하세요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23 15:28

수정 2018.10.23 15:28

서구일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 부회장(모델로피부과)이 23일 서울 봉은사로 인터컨티넨탈 호텔 서울 코엑스에서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시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서구일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 부회장(모델로피부과)이 23일 서울 봉은사로 인터컨티넨탈 호텔 서울 코엑스에서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시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보툴리눔 톡신의 내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됐다.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는 23일 서울 봉은사로 인터컨티넨탈 호텔 서울 코엑스에서 '365일 아름답고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위한 내성주의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서구일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 부회장(모델로피부과)은 "보툴리눔 톡신의 반복 시술이 점차 증가하지만 많은 소비자들이 내성 등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요소가 무엇인지 정작 알지 못한다"며 "더 많은 용량과 잦은 시술로 현혹하는 무분별한 병원 홍보에 흔들리지 않고 시술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개개인에 맞는 주기와 사용 용량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는 보툴리눔 톡신 시술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365 내성주의보 캠페인 소비자 체크리스트'를 배포했다.

이 캠페인은 보툴리눔 톡신의 반복 시술이 증가하면서 보툴리눔 톡신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소비자를 교육하기 위해 준비됐다.
또 소비자로 하여금 스스로 보툴리눔 톡신 시술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파악하고 반복 시술 시 발생할 수 있는 내성 등 부작용을 피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시술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고자 기획됐다.

서 부회장은 "너무 잦은 보툴리눔 톡신 시술은 보톡스에 대한 내성을 키우게 된다"며 "내성으로 인한 부작용으로는 보툴리눔 톡신의 효과가 예전보다 덜하거나 지속기간이 줄어들거나 효과가 아예 나타나지 않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365 체크리스트인 △3-생애 3번 이상 시술 경험이 있나 △6-지난 6개월 이내에 시술을 받았나 △ 5-50단위 이상의 용량으로 시술을 받았나를 살펴봐야 한다.

한편, 학회는 최근 6개월 내 보툴리눔 톡신 시술 경험이 있는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7%는 9개월 이내 주기로 반복적인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의 약 71%가 보툴리눔 톡신을 반복적으로 시술할 경우 내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pompom@fnnews.com 정명진 기자

fnSurvey